남북고위급회담 13일 판문점 개최…세번째 남북정상회담 논의

남북이 '판문점 선언' 이행방안을 협의하는 고위급회담을 오는 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연다. 올해 가을로 예상되는 남북정상회담 개최 방안을 논의한다. 성사되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세 번째 정상회담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청와대>

통일부는 9일 “남과 북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선언' 이행방안 협의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13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북측이 이날 오전 통지문을 통해 우리 측에 회담을 제의했다. 우리 정부가 회담 개최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전달해 성사됐다.

정부는 조명균 통일부장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대표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북측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단장으로 나설 가능성이 높다. 지난 6월 1일 남북고위급 회담 당시 리 위원장이 단장으로 회담에 임했다.

통일부는 “이번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북측과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 일정까지 조율될지 주목된다. 4·27 남북정상회담 개최 일정이 합의된 것도 앞서 열린 3월 남북고위급회담이었다. 4월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판문점 선언에는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는 대목이 담겨 있다.

일각에서는 북미 간 비핵화 논의 과정이 교착 상태에 빠진 만큼 돌파구 마련 차원에서 남북정상회담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남북 간 협의에 따라 8월 개최 가능성도 제기된다.

통일부 관계자는 “남북 간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을 통해 판문점 선언을 속도감 있게 이행하고, 남북관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말했다.

판문점에서 열리는 남북 고위급 회담은 6월 1일 이후 두 달여 만이다. 7월 초 평양에서 열린 통일농구 대회 때는 우리 측 조명균, 북측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간 회동이 성사됐다. 당시 남북은 4·27 판문점 선언 후속 조치로 이산가족 상봉·군사 회담·철도·도로·산림 등 경제·정치 현안 관련 7개 남북 회담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남북은 이날 각각 1차례씩 통지문을 주고 받으며 고위급 회담 개최에 합의했다. 13일로 예정된 고위급 회담까지는 추가적인 통지문 교환이 이뤄질 가능성도 높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남북 고위급회담 개최와 관련해 “북측으로부터 전통문이 왔고 우리는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의제는 통일부가 밝힌 내용 그대로”라고 말했다.

고위급 회담 청와대 측 참석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남북고위급 회담 참여자를 기반으로 했을 때 1~2명이 배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