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블록체인·자율주행차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인디아티스트를 위한 블록체인 포스터.
인디아티스트를 위한 블록체인 포스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김영준)은 문화기술 전문 인력 양성사업인 '콘텐츠 임팩트'의 일환으로, '인디아티스트를 위한 블록체인'과 '스스로 가는 자동차와 당신의 시간'프로젝트에 참여할 관련 전문가 및 크리에이터를 각각 27일, 29일까지 모집한다.

'인디아티스트를 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인디아티스트의 발굴·육성에서 콘텐츠의 제작·유통, 팬덤까지 인디 문화 전반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보는 시도다. 이를 통해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 간극을 좁혀, 인디아티스트의 콘텐츠 생산 프로세스에 긍정적 변화를 몰고 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프로젝트는 40명 내외를 모집한다. 대상은 △블록체인 개발자 및 스타트업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인디아티스트 콘텐츠 기획자 △음악·영상·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콘텐츠 분야 아티스트다. 모집 분야는 △아티스트 발굴·육성 △콘텐츠 기획 펀딩 및 제작 유통 △지식재산권 △커뮤니티·팬덤이다. 프로젝트 파트너로는 △인디 쇼케이스 페스티벌 '잔다리페스타' △인디 뮤직 레이블 '붕가붕가레코드'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사 '프레인TPC' '포트럭' △클래식 음악 공연기획사 '스테이지원' △윤성호 감독의 시트콤 협동조합 등이 함께한다.

'스스로 가는 자동차와 당신의 시간' 프로젝트는 운전에서 자유로워진 탑승자가 차량에 머무는 시간 동안 어떤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며, 도출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문화기술개발자, 스타트업, 콘텐츠 기획자 등이 협업한다.

모집 대상은 △자동차 관련 기술·콘텐츠 스타트업 △문화기술 개발자 등 40명 내외다. 분야는 △화면(시각적 경험 및 인터페이스) △오디오(음악, 음성 인식) △센서(주변 환경 인지, 감정 측정 등) △공간(자동차 공간, 디자인 재해석) △정보(데이터·커넥션·지도·마케팅) 등이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다임러 AG의 스타트업 아우토반 및 LAB 1886의 전문가들이 국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위해 한국을 찾을 예정이다.

'인디아티스트를 위한 블록체인'과 '스스로 가는 자동차와 당신의 시간' 프로젝트에 선정된 팀은 프로젝트별 최대 1000만원의 연구개발비용을 지원받는다.
프로젝트별 접수 기한은 각각 오는 27일, 29일 16시까지이며, 지원서 1부(양식)와 포트폴리오 1부(자율)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스스로 가는 자동차와 당신의 시간 포스터.
스스로 가는 자동차와 당신의 시간 포스터.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