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위성통신 주파수 효율 2배 향상 기술 개발

위성통신 주파수 사용효율을 2배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송·수신 주파수를 중첩시키고, 중첩된 주파수에서 단말 신호를 분리해 주파수 채널을 2배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원장 이상훈)은 주파수 사용효율을 최대 2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위성통신 주파수 자기간섭제거기술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달 말 위성방송 국제 표준 기반 소형 단말 모뎀장비 및 Ka(20G~30㎓) 대역 천리안 위성을 이용한 중심국 간섭제거 시험으로 송·수신 주파수를 공유하는 위성통신 주파수 중첩 전송기술 검증도 마쳤다.

김민혁(왼쪽), 정수엽 ETRI 선임연구원이 위성 주파수 자기간섭제거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김민혁(왼쪽), 정수엽 ETRI 선임연구원이 위성 주파수 자기간섭제거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기존 위성통신은 중심 기지국에서 신호를 보낼 때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과 단말에서 중심국으로 응답할 때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이 서로 다르다. 중심국에서 순방향으로 송신하는 신호가 단말에서 역방향으로 송신하는 신호보다 강하기 때문에 같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면 주파수가 겹쳐서 단말 신호는 수신할 수 없다.

ETRI 연구진은 중첩된 신호에서 단말 신호를 추출할 수 있는 자기간섭제거기술을 개발했다. 세계 수준의 위성기술 기업만이 보유한 첨단 기술이다. 이로써 국내에서도 위성통신 시스템에 기존보다 2배 많은 채널을 할당할 수 있게 됐다. 위성통신 중계기 사용 비용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송·수신 주파수를 중첩해 사용하기 때문에 자기간섭제거기술을 탑재하지 않은 시스템으로는 통신이 불가능하다. 통신보안 효율을 크게 높이는데 유용하다.

ETRI는 하반기 상용화를 목표로 이 기술을 군 통신 및 위성통신 장비 제조업체 등에 이전할 계획이다.

오덕길 ETRI 위성기술연구그룹 PL은 “위성통신 시스템 주파수 사용효율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면서 “외산 장비 의존도가 높은 국내 위성 장비 시장에서 장비 국산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