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부총리 “내년 예산안 초점은 일자리와 소득재분배, 삶의 질 개선, 혁신성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재정정책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재정정책자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4일 “내년 예산안의 중점투자 방향은 일자리 창출과 소득 재분배, 국민 삶의 질 개선, 혁신성장”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예금보험공사에서 열린 재정정책자문회의에서 이렇게 말하고 “궁극적으로 모두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투자”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일자리 창출 지원, 소득 재분배를 재정운용의 최우선으로 삼아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청년 취·창업 지원, 중소기업 취업 청년의 자산형성 지원 등 청년일자리 대책 재원을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일과 생활 균형, 근로시간 단축 등에 맞춰 여가와 건강, 안전과 환경 등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에 집중 투자하겠다”며 “혁신성장 성과 가시화를 위해 연구개발(R&D) 투자를 20조원 이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내년 플랫폼경제 구현에 1조5000억원, 자율차·드론 등 8개 핵심 선도사업에 3조50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성장 동력 확충, 미래 먹거리 발굴, 고부가가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 부총리는 “국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참여하는 '국민참여예산'을 확대했다”며 “지하철 역사 미세먼지 저감, 어린이급식 안전관리 등 생활 밀착형 사업, 장애인을 위한 고속버스 개선사업 등 사회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사업을 다수 반영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재정정책자문회의 이후 청량리 시장을 방문, 폭염 피해에 따른 농산물 수급상황과 생활물가 동향을 점검했다.

김 부총리는 “폭염으로 피해 입은 농가에 재해보험금·복구비를 조속히 지급하고 필요시 예비비 등으로 적극 돕겠다”며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강세 품목 비축물량 방출, 출하조절, 할인판매 등 수급안정 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재부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에 카드수수료·세금 등 경영비용 부담 완화, 임차인 보호 강화 등 방안이 담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부총리는 이날 재정정책자문회의에 앞서 파이잘 엘 파예즈 요르단 상원의장과 만나 우리 중소기업의 요르단 진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엘 파예즈 상원의장은 “요르단은 중동지역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국가로, 한국 기업의 중동 진출 교두보가 될 수 있다”며 “한국 기업이 요르단 주요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고 투자도 확대해달라”고 말했다.

유선일 경제정책 기자 ys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