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해설]'가든파이브 휴대폰 집단상가' 개장···불법 이미지 개선해야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20일서울 송파구 가든파이브.
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20일서울 송파구 가든파이브. 김동욱기자 gphoto@etnews.com>

유통점이 대규모 '휴대폰 집단상가'를 여는 것은 내년 3월 5세대(5G) 이동통신 서비스가 상용화 이후 대기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가입자를 선점하려는 포석이다. '불법 온상'이라는 기존 집단상가 부정 이미지를 탈피하고 차별화된 판매 방식을 도입하는 것은 해결 과제다.

◇전자기기 유통 상가로 변신

휴대폰 집단상가는 이동통신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이하 단통법) 시행 이전부터 불법 행위 주도 근원지로 각인된 곳이다.

전국 유통점 중에서 집단상가 판매점이 차지하는 비율은 10% 수준이지만, 이동통신 번호이동(MNP) 점유율은 20%를 상회한다. '지원금 과열 경쟁'이 심화됐다는 방증이다.

유통점이 표면적으로 내세운 가든파이브 집단상가 조성 이유는 '내년 5G 서비스 상용화에 대한 대비책'이다. 그러나 이면에는 기존 집단상가 이미지를 극복할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다는 데 중지를 모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집단상가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이동통신사 집중 모니터링 대상이 된 이후 휴대폰 판매량이 지속 감소하고 있다. 수익성 악화에 대한 해법을 '신(新) 유통채널'에서 찾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해석이다.

휴대폰 집단상가 영역을 확대하기 위한 시도일 가능성도 있다. 강변·신도림 테크노마트, 서초 국제전자센터, 일산 라페스타 등 기존 집단상가는 무선이동통신 서비스 상품 이외에는 거의 취급하지 않는다. 번호이동·기변·신규 가입자 모집 중심에서 나아가, 샤오미·화웨이 액세서리 등 소비자 선호 상품 판매를 적극 확대해 '전자기기 유통 집단상가'로 진일보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인다.

유통점 관계자는 “가든파이브 집단상가 운영 법인으로부터 샤오미·화웨이 자급제 단말은 물론, 액세서리 제품 조달에 대한 협력 제안을 받았다”면서 “기존 집단상가처럼 휴대폰 판매에 국한된 것이 아닌, 소형 전자기기를 아우르는 집단상가라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불법 이미지 개선은 숙제

가든파이브 휴대폰 집단상가가 새로운 유통채널 대안으로 연착륙하기 위한 선결 과제로는 △불법 이미지 개선 △주변상권과의 상생 방안 확립 △판매 전략 세 가지가 손꼽힌다.

이동통신사·유통점 등은 대규모 집단상가 개장에 부정적이다. 이통사는 가든파이브 집단상가 테스크포스(TF)를 가동, 집중 모니터링을 강화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이동통신 시장 과열을 주도하고 불법판매를 일삼아 온 기존 집단상가 관행이 쉽게 깨지지 않을 거란 우려에서다.

주변 상권과 상생 방안 마련도 선결 과제다. 가든파이브 주변에는 수십 여개 대리점·판매점이 영업 중이며 강변 테크노마트와 거리는 차량으로 30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는 수준이다. 시장 전문가는 가든파이브 집단상가가 인근 개별 유통점은 물론, 강변 테크노마트 등과 주변 상권과 상생 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채 영업을 개시한다면 '시장 질서' 근간이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판매 전략도 풀어야 할 과제다. 가든파이브에는 2008년 오픈 당시, 약 40개 매장 규모 휴대폰 집단상가가 들어선 적이 있는데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철수한 전례가 있다. 유리한 입지 조건에도 불구하고 기존 집단상가와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지 못하면서 문을 닫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든파이브는 서울·수도권 지역을 아우르는 휴대폰 판매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점을 잘 살리는 것이 시장 안착의 주요 요인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과거 가든파이브 4층에 소규모로 휴대폰 매장이 들어섰던 것과 달리, 150구좌가 들어서는 수준이라면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도 상당할 것”이라며 건전한 시장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수도권 휴대폰 집단상가>

[뉴스해설]'가든파이브 휴대폰 집단상가' 개장···불법 이미지 개선해야

최재필기자 jpchoi@etnews.com

“말도 안되는 가격!! 골프 풀세트가 드라이버 하나 값~~ 598,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