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총리, "고용과 민생 참담…국무위원 모두 자리 걸고 위기 타개해야"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서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고용과 민생이 참담하다. 일자리위원회를 가동하고 추경예산을 두 차례 편성·집행하는 등 몸부림쳤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못했다”며 “저 자신, 깊은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고 “저를 포함한 국무위원 모두가 자리를 걸고 이 위기를 타개해야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막식 참석을 위해 지난 18일부터 2박 3일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를 방문한 뒤 이날 새벽 귀국했다.

이 총리는 최근 정책조율 문제를 두고 “위치와 역할에 따라 견해가 다를 수 있지만, 일단 결론이 나면 그에 따라야 한다”며 “엇박자나 부적합한 언행이 더는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엄중히 경고했다.

이 총리는 23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정부 대책 효과를 점검하고, 향후 정책 방향을 토론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여야가 민생법안과 규제혁신법안을 처리하기로 한 것과 관련 “정부도 국회 입법 논의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상가임대차보호법, 재난안전법, 규제혁신법안 등 시급한 법안이 빨리 처리되도록 나서달라”고 지시했다. 또 “고용 사정이 엄중하므로 재정의 역할이 더 긴요해졌다”며 “사업효과가 제대로 나타나도록 내년도 예산을 꼼꼼히 편성하고 국회 심의에 충실히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이날 국무회의서는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 법률안 6건, 대통령령안 13건, 일반안건 10건(즉석 안건 2건) 등을 심의·의결했다.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