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업, 데이터 인재양성 프로그램 들여다보니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기획]기업, 데이터 인재양성 프로그램 들여다보니

데이터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교육기관, 협회 등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교육과 방식으로 시선을 끈다.

엔코아는 구직자와 대학졸업예정자 대상으로 '빅데이터 사이언스 프로젝트 수행 및 핵심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현직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와 함께 실무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프로젝트 관리자(PM)와 멘토가 된다.

총 8계 단계로 요건정의, 빅데이터 아키텍처 수립, 데이터분석 환경구축, 데이터 준비 등으로 교육 커리큘럼을 꾸몄다.

멀티캠퍼스는 6개월 과정으로 빅데이터 전문 기업과 현업 전문가가 만든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제공한다. 총 3단계 학습으로 빅데이터 분석 핵심기술, 핵심 업종 전략과제 분석, 현업 실무 프로젝트·멘토링으로 이뤄졌다.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은 '프로젝트 주도형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엔지니어, 분석가 희망자가 대상이다. 교육과정은 사전(예비)교육, 기초·심화·응용기술교육, 산학프로젝트 총 5단계로 구성했다.

기초교육에서는 파이썬 기초, 한양대 보유 온라인 교육콘텐츠 등을 활용한다. 기술교육과정에서는 자바 프로그래밍, 파이썬 프로그래밍, 인포그래픽, 취업 관련 상담 등으로 구성했다. 산학프로젝트는 4명당 1인 멘토로 업무분석 보고서·담당자 미팅, 면접 컨설팅도 한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머신러닝기반 빅데이터 분산 플랫폼 구축 및 개발 분석'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위한 플랫폼 개발 과정'을 운영한다. 머신러닝 관련 교육과정은 빅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클러스터구축, 데이터 수집, 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이 가능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이 목표다. 빅데이터 분석 기본,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구축 및 프레임워크 개발, 빅데이터 분석 실무 고급, 취업 멘토링 등 총 5단계로 구성했다.

IoT관련 교육 과정은 현업에서 필요로 하는 IoT 엔지니어 양성이 목표다. 드론(UAV)하드웨어 제작, 특수 용도용 추가 하드웨어 분석 및 제어 프로그래밍, 프로젝트 등 6개 단계로 이뤄졌다.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는 성적 우수 수료생 대상 해외연구, 실리콘밸리 부트캠프 참여 등도 준비했다.

SAP코리아는 스마트팩토리 핵신 SW개발, 빅데이터 핵심 SW개발 분야 교육과정을 준비했다. 스마트팩토리 분야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이해부터, 스마트팩토리 기술(MES,MII)이해, 표준 애플리케이션(앱)개발, 스마트팩토리 SW개발 등 기초부터 심화 과정까지 망라한다. 빅데이터 분야도 기업 빅데이터 이해, 빅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활용, 빅데이터 SW개발 프로젝트 구현 등으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을 갖췄다.

한국생산성본부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사이언티스트 과정을 마련했다. 공통이론, 프로젝트, 프로젝트 멘토링 주1회 3가지 방식 구성했다. 아이디어도출, 데이터 탐색, 빅데이터 개발 기술 등을 망라한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