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18]송대현 LG전자 사장 “초(超)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로 프리미엄 시장 지배력 높일 것”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이 30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밝히고 있다.
송대현 LG전자 H&A사업본부장 사장이 30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밝히고 있다.

LG전자가 초(超)프리미엄 가전 브랜드를 앞세워 세계 시장을 공략한다. 초프리미엄 주방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유럽에 출시하고, 유럽 내 유명 레시피·가구업체와 협력하기로 했다. 생활가전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 제품 라인업도 내년까지 두 배로 늘려 주요 가전에서 초프리미엄 라인업을 확보한다. 향후 가전제품에 접목할 인공지능(AI)·로봇 등 분야에서 기술개발도 강화한다.

LG전자는 30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세계 생활가전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사업 전략을 공개했다. 초프리미엄 주방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유럽에 출시하고, 생활가전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 제품 라인업을 대거 확대한다.

송대현 LG전자 H&A 사업본부장 사장은 “생활가전은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LG 시그니처 등 독자 브랜드 초프리미엄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릴 것”이라면서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IFA 2018에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유럽시장에 공식 공개했다. 주방이 좁은 유럽 주거 특성을 감안해 기존보다 얇게 만든 유럽형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신제품을 선보였다.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는 LG전자 주방가전용 초프리미엄 브랜드로 가전·가구를 함께 담은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차별화된 스마트 서비스를 강화해 유럽 고객을 사로잡는다는 구상이다. 이닛·사이드셰프·드랍 등 레시피 전문 업체와 협업해 음식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유럽 명품 가구사와 협력해 디자인 혁신성도 높인다.

LG전자는 생활가전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 제품 구성을 내년까지 두 배 늘린다. LG전자는 IFA 2018에서 건조기, 와인셀러,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등 LG 시그니처 신제품 3종을 공개했다. 현재 △올레드(OLED) TV △냉장고 △세탁기 △가습공기청정기 등 4종으로 구성된 라인업에 3종이 추가된 셈이다. 내년에는 LG 시그니처 에어컨을 추가로 선보인다. 주요 가전제품이 모두 시그니처 라인업에 포함됐다.

LG전자는 향후 가전제품에 접목할 AI 기술을 강화해 고수익 사업구조를 이어간다. LG전자 H&A사업본부는 올해 상반기에 사상 처음으로 반기 매출이 10조원을 넘어섰고, 영업이익률은 9.9%를 기록했다. 향후 AI 분야 연구인력을 2년 내 두 배 이상으로 늘리고 AI 연구조직도 지속 확대한다. 현재 LG전자 글로벌 AI 연구 거점은 서울, 실리콘밸리, 토론토, 방갈로르, 모스크바 등 5곳이다. 올해에만 미국 실리콘밸리와 캐나다 토론토에 신규 AI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최근 들어 AI 연구개발 인력을 활발히 늘리고 있다.

송 사장은 “LG전자 생활가전·AI·로봇 사업은 모두 '고객의 더 나은 삶'이라는 동일한 목표를 갖고 있다”면서 “생활가전은 독자 브랜드 초프리미엄을 앞세우고, AI·로봇 등 미래 사업은 개방형 혁신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베를린(독일)=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