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온, 실시간 특정인 위치 확인 가능한 차세대 안면인식 CCTV 솔루션 개발

국내 스타트업이 특정인의 안면을 인식해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폐쇄회로(CC)TV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안전과 보완, 산업용 등으로 확대 적용할 수 있다.

넷온(대표 명홍철)은 최근 딥러닝 학습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성범죄자나 실종자의 얼굴 이미지를 인구 밀집 지역이나 다중시설에서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차세대 방범용 안면인식 CCTV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이 제품은 특정인의 얼굴 이미지 데이터베이스(DB)를 안면인식 프로그램에 입력해 놓으면 도로와 거리, 건물 입구 등지에 설치된 CCTV 동영상에서 실시간 파악할 수 있다. 지리정보시스템(GIS) 개발업체 지오멕스와 연계해 등록 대상의 위치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지자체와 경찰서 등 공공기관은 CCTV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지만, 특정인을 찾기 위해서는 센터 요원들이 수많은 CCTV의 화면을 일일이 확인해야 한다. 범죄자나 실종자를 찾는 사건·사고에서 활용도 및 정확도가 크게 떨어진다.

넷온이 개발한 차세대 방범용 안면인식 CCTV 솔루션 구현 모습. CCTV를 통해 특정 등록대상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넷온이 개발한 차세대 방범용 안면인식 CCTV 솔루션 구현 모습. CCTV를 통해 특정 등록대상의 위치정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넷온이 개발한 안면인식 솔루션은 사람이 직접 CCTV 동영상 화면을 관찰하지 않아도 특정 이미지 DB만 입력하면 스스로 찾아준다. 낮은 해상도에서도 98%의 정확도로 안면을 인식할 수 있다. 카메라 성능(200만 화소)에 따라 최대 15m 이상 먼거리에서도 여러 각도 안면을 구분할 수 있다.

워크스테이션(PC) 1대당 16채널을 운용할 수 있고, 마스크를 착용해도 50%의 안면인식 매치율을 기록한다. 국내에 보급된 모든 CCTV에 적용할 수 있다.

이 회사는 행정안전부나 경찰청 등과 협력해 성범죄자 등의 DB와 연계, 방범용 CCTV를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건설사와 협의해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 '굿 소프트웨어(GS)' 인증 절차를 밟고 있으며 조달등록을 통해 공공시장에 진출할 예정이다. 중국산 하드웨어 제품에 비해 4분의 1 가격인 한 채널당 100만원대에 공급할 계획이다. 양산체제도 구축하고 있다.

넷온은 최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첨단기술전'에 제품을 선보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향후 네트워크 비디오 레코더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에 연동해 특정건물 출입과 불량검출, 재난안전 등 사회통합안전과 보완시스템, 산업용을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명홍철 대표는 “방범용 안면인식CCTV 시장은 아직 누구도 시장을 선점하지 못한 블루오션이자 첨단기술 영역”이라며 “특히 최근 잇따르고 있는 강력범죄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기여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첨단기술전에서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오른쪽)이 넷온의 차세대 안면인식 CCTV 솔루션을 살펴보고 있다.
지난달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첨단기술전에서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오른쪽)이 넷온의 차세대 안면인식 CCTV 솔루션을 살펴보고 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