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대북특사단, '정의용·서훈·천해성·김상균·윤건영'…당일치기 방북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5일 평양으로 향할 '2차 대북특사단'으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총 5명을 임명했다.

지난 3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대북 특별사절단이 방북해서 북측 관계자와 환담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지난 3월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 대북 특별사절단이 방북해서 북측 관계자와 환담하고 있다. <사진: 청와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2차 대북특사단 명단을 이같이 발표했다.

김 대변인은 “특사대표단은 5일 아침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북하고 임무를 마친 뒤 당일 돌아올 예정”이라며 “특사단 구성이 3월과 동일한 것은 방북 목적의 효과적 달성과 대북협의의 연속성 유지 등을 주요하게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3월 5일부터 6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1차 대북특사단으로 파견된 바 있다. 동일인물로 구성한 데는 친밀도과 협의 연속성 등을 고려한 조치로 풀이된다. 다만 청와대는 이날 특사단과 김정은 국방위원장과의 면담 여부에 대해선 밝히지 않았다. 친서 전달 가능성에 대해서도 말을 아꼈다.

또 1차 방북 때와 달리 당일치기 일정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청 관계자는 “이번은 서로 신뢰가 쌓여있고, 또 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실무적으로도 당일 방북만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