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한번으로 모든 교통수단 이용' 정부, MaaS 연구 착수

택시·버스·카셰어링 등 어떤 교통 서비스든 목적지까지 결제 한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몇 년 후 열릴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지원을 위한 통합결제 기술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개발(R&D)'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최첨단 기술을 융합해 개인에 최적화된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체 교통 수단을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하고 이를 이용한 만큼 결제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국토부가 개발하는 기술은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한 번의 결제로 다양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형 교통수단 통합결제(One Pay All Pass) 기술이다. 버스·철도·O2O 등 여러 교통 수단을 개인 맞춤형으로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연구를 주관한다. KT·서울대·홍익대·ITS코리아·크림솔루션·에세텔·이지식스·슈프리마아이디가 참여한다. 민관이 32억원을 함께 투입해 내년 12월까지 약 16개월 동안 연구한다.

연구는 교통수단 연계성을 높이고, 수요자 맞춤형 교통서비스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플랫폼과 기술 개발, 실증이 핵심이다. 지문·홍채·안면인식 등 바이오 인증이나 스마트폰·QR코드 인증으로 사용자를 확인한다. 요금 정산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 내년부터 관광지나 도심지를 대상으로 한 시범운영을 병행한다.

플랫폼이 완성되면 제주도 같은 관광지에 방문해 렌터카나 택시 등 다양한 교통서비스를 손쉽게 이용·결제할 수 있다. 개인 맞춤형 정액서비스도 가능하다.

도심지에서도 교통 편의성을 대폭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에서는 다중 플랫폼 맞춤형 서비스를 MaaS(Mobilityasaservice)로 부른다. 핀란드 윔(WHIM), 독일 무블(Moovel) 등이 대표적이다. 대중화 단계에 이른 나라는 없지만, 스마트 모빌리티 요구가 높다.

MaaS 예시. 출처=국토교통부
MaaS 예시. 출처=국토교통부

신윤근 국토부 신교통개발과장은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도어-투-도어 교통 서비스 구현을 앞당기고, 신규 교통 O2O 서비스의 원활한 시장 진출입이 가능해져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히 산학연이 힘을 합쳐 만든 연구 결과물이 스마트시티, 스마트 모빌리티 등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 정비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한 거버넌스
통합모빌리티 서비스 제공을 위한 거버넌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