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특별사절단, 김정은 위원장 만나 '문 대통령 친서' 전달

대북 특별사절단이 5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 특사단은 6일 방북 결과를 발표한다.

특사단으로 방북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출처:청와대>
특사단으로 방북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출처:청와대>

청와대에 따르면 특사단은 이날 오전 9시 33분에 고려호텔에 도착한 후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통일전선부 관계자 영접을 받았다. 특사단은 수석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됐다.

특사단은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과 환담했다. 이후 김 위원장을 만나 문 대통령 친서를 전달하고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비핵화, 평화 구상 등을 논의했다. 이날 오찬과 만찬 등 두 차례 식사자리가 있었지만 구체적인 참석자는 공개하지 않았다. 오찬에 김 위원장이 참석하지 않은 만큼 만찬에는 참석했을 가능성이 높다.

정의용 실장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정의용 실장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있다<사진:청와대>

문 대통령 친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북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정착과 종전선언 구상이 들어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 1, 2차 회담에서 제시했던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관련한 북한과의 경협구상도 포함됐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광복절 경축사에서 산업단지 개발을 골자로 한 동아시아 철도공동체와 통일경제특구 구상을 제시했다.

특사단은 6일 방북결과를 설명할 방침이다. 이달 예정된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주요 의제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남북 정상회담을 이달 17일에서 21일 사이 2박 3일 일정으로 하는 것을 북한 측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사진:청와대>
김정은 국무위원장.<사진:청와대>

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확정되면 1차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했던 것과 같은 정상회담추진위원회도 곧바로 가동된다. 경제사절단도 꾸려진다. 북한행 경제사절단은 기존 대통령 해외 순방 사절단과는 성격이 다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장은 기본적으로 참여하지만 재계에서는 일부 대기업과 중견기업 소수만 참여한다.

현대그룹, 삼성, 한화, CJ, KT 등 대북사업에 관여했거나 관심을 보이는 기업 총수와 기업인이 동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북미관계 개선 이후 그려질 경협준비 단계 차원에서 사전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 차원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경제사절단이 꾸려질 가능성 있다”며 “내부적으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북제재가 여전히 유효한 만큼 '대규모' 특사단으로 구성되진 않을 것이라는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재계 관계자는 “아직 대한상공회의소로부터 공식적으로 연락을 받은 것은 없다”며 “시간이 여의치 않아 대북 관련 사업경험이 있는 곳으로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