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둥닷컴 CEO 성 추문에 이틀째 16% 폭락, 집단소송 움직임

류창둥 징둥닷컴 회장
류창둥 징둥닷컴 회장

중국 2위 전자상거래업체인 징둥닷컴(JD닷컴) 류창둥 회장의 성 추문으로 주가가 폭락하자 미국 주주들이 집단소송을 준비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6일 보도했다.

5일(현지시간)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JD닷컴의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10.6% 급락한 2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류 회장 연행 사실이 알려진 지난달 31일 이후 2거래일 동안 16% 폭락했다.

미국을 방문한 류 회장은 지난달 31일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에서 성폭행 혐의로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가 이튿날 풀려났다.

류 회장은 중국의 대표적인 스타 경영인으로, 2016년 중국 부호 순위 16위를 기록한 바 있다.

류 회장이 2004년 창업한 JD닷컴은 2014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류 회장이 의결권 79.5%를 보유하고 있다.

SCMP에 따르면 로젠, 샬, 포메란츠 등 미국 법률회사 3곳은 주주 집단소송을 위해 JD닷컴이 류 회장의 체포 사실을 은폐했거나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했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JD닷컴 측은 사건 발생 후 성명을 내고 "류 회장은 출장 중에 근거 없는 혐의로 체포됐으며, 현지 경찰의 조사 결과 어떠한 혐의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류 회장은 지난주 미네소타대학 칼슨 스쿨 경영학 박사과정을 위해 미네소타를 방문했으며, 사건 당일 저녁 미니애폴리스 시내 식당에 마련된 술자리에 피해자와 함께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