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투자뉴스]엔터테인먼트 관련주 테마 vs 해저터널관련주 테마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전자신문과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최근 상승세를 보였던 테마들 중 안정성(부채비율 기준)의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 두 테마에 대해 투자에 필요한 몇 가지 항목들을 비교하여 나타냈다.
엔터테인먼트 관련주테마해저터널관련주테마
종목명등락율종목명등락율
카카오M0%한국선재-0.33%
와이지엔터테인먼트4.17%KT서브마린-1.1%
에스엠3.97%동아지질-1.49%

[테마 차트분석]
최근 20일 간 두 테마들의 움직임을 분석해보면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테마와 해저터널관련주 테마가 함께 좋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장기측면에서는 유사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두가지 테마들 전부 상승세가 더해지는 모습이 관찰되고 있다. 반면, 단기측면에서는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테마가 횡보하는 모습이 계속되고 있고, 해저터널관련주 테마는 상승세의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다. 20일 이격도 측면에서 두 테마 모두 정상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다.

[수급주체 선호도]
동 기간 동안의 수급상황을 분석했을 때 기관의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테마에 대한 선호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외국인에 대해서는 특정 테마를 선호한다고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테마 내 종목 전체의 시가총액 대비 누적 순매수금액을 구해보면 기관은 총 1.56%에 이르는 큰 금액을 매수하고 있다.

[테마 거래비중]
각각의 테마들에 대한 매매비중을 분석해보면 테마에 대해서 의 거래비중이 낮은 이외에는 어느정도 전체거래량 대비 일정부분 매매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외국인는 두 테마 모두에서 매매비중이 큰 모습을 보였다.
 선호도거래비중
기관외국인기관외국인
엔터테인먼트 관련주테마1.560.9425.64%16.38%
해저터널관련주테마0.76-0.122.29%10.21%

※ 개인의 거래비중 = 100 - (기관+외국인 거래비중)

[테마 재무분석]

※ 성장성, 안정성, 수익성은 각각 매출액증가율, 부채비율, ROE 기준임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