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티, 블록체인 3.0 프로토콜 트러스트체인 데뷔

English Translation
코티, 블록체인 3.0 프로토콜 트러스트체인 데뷔

DAG 기반 차세대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 '코티(COTI)'가 깃허브(GitHub)에 공식적으로 트러스트체인 프로토콜 코드를 공개했다.

코티는 낮은 확장성, 높은 수수료, 미흡한 사용자 보호 대책 등 기존 블록체인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차세대 블록체인 결제 플랫폼이다. 블록 생성이 없는 DAG 기반 트러스트체인 프로토콜을 통해 초당 수만 TPS에 상응하는 빠른 합의 시간과 낮은 수수료, 참여자가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자랑한다.

론칭한 트러스트체인은 DAG 환경에서 모든 사용자가 일종의 '신뢰'를 구축해 나가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신뢰 기반 합의 매커니즘이자 알고리즘이다.

코티의 DAG 분산 원장은 병렬화(Parallelization) 방식과 신뢰 점수(Trust Score)로 확장성을 높였다. 코티만의 신뢰 증명 합의 메커니즘에서 더 빠른 트랜잭션을 얻기 위해서는 높은 신뢰 점수가 필수다.

코티 네트워크에서는 새로운 트랜잭션이 발생하면 유사한 신뢰 점수를 가진 두 개의 이전 트랜잭션이 한 그룹으로 묶여 함께 검증을 받기 때문에 신뢰 점수가 높을수록 더 빠른 트랜잭션, 낮은 수수료와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받는다. 또 네트워크 참여자의 인센티브를 조정하고 스팸을 방지할 수 있는 고유한 신뢰 증명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거래 시 발생하는 분쟁을 해결하는 코티의 '중재 시스템(Arbitration System)'에도 트러스트체인 원리를 적용했다.

코티는 자체 블록체인 결제 네트워크와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 한 코인이 필요한 가맹점, 정부, 금융기관, 개발자에게 엔드-투-엔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 달 트러스트체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탈중앙화된 블록체인 결제 네트워크인 '코티 페이(COTI Pay)'와 코티 페이 내에서 고정 가격(미화 USD 10센트)으로 가격 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는 '코티 다임(COTI Dime)' 토큰을 전면 배치할 계획이다.

길재식 금융산업 전문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