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6명 "경기도 지역화폐 도입 찬성"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추진 중인 '경기도 지역화폐' 도입에 대해 도민 10명 중 6명이 찬성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경기도가 9월 8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도정 여론조사'에 따르면, 도가 내년 시행을 목표로 추진 중인 '경기도 지역화폐' 도입에 대해 도민 59%가 찬성했다. 이러한 찬성여론은 도내 모든 권역에서 과반 수준으로 고르게 나타났다.

경기도민 10명 중 6명 "경기도 지역화폐 도입 찬성"

특히, 응답자의 78%는 '아동수당' 등 복지수당을 받을 때 추가혜택이 있다면 '현금' 대신 '지역화폐'를 선택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와 관련 '지역화폐' 선택자의 69%는 추가혜택 수준에 대해 10%까지가 적절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어 '지역화폐'에 대한 인지도는 63%로 높게 조사됐으며, '경기도 지역화폐'에 대해서도 4명 중 1명꼴인 27%가 '들어봤다'고 답해 도민사회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도 지역화폐는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처음 도입하는 것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해당 시· 군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백화점, 대형마트, 유흥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대안화폐이다. 도민들은 액면가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고, 일부는 청년배당, 산후조리비 등 각종 정책수당으로 지원되어 시중에 유통된다.

'지역화폐를 사용하겠냐'는 물음에 대해서는 68%가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 '지역경제활성화 및 소상공인에게 도움된다'(51%)와 '할인혜택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40%)는 점을 높게 꼽았다.

반면 '지역화폐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도민들은(31%) '다른 시·군에서 사용할 수 없다'(28%)는 점과 '지역화폐 가맹점 부족'(19%), '백화점·대형마트 등에서의 사용제한'(16%) 순으로 그 이유를 택했다.

'지역화폐' 발행 형태로는 '종이 상품권'(16%)보다 '카드형 상품권'(39%)과 '모바일 상품권'(31%)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종이, 카드, 모바일 상품권 발행 모두를 추진하고 있으며 시군에서 지역여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도민들은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도 소상공인으로 포함시켜 '지역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높은 지지(71%)를 보냈다. 이는 대기업인 프랜차이즈와 달리 가맹점 운영자들은 자영업자로 봐야 한다는 시각으로 풀이된다.

마지막으로 도민들은 '지역화폐'의 성공적 운용을 위해 가장 신경써야할 점으로 '가맹점 확대'(31%)를 꼽았다. 그 밖에 '지역화폐 사용자에 혜택 강화'(20%), '부정사용 등 유통관리'(18%) 등이 뒤를 이었다.

박신환 경기도 경제실장은 “도민들의 기대요인과 계층별 수요, 소상공인 수혜범위, 복지수당 활용전략 등 다양한 의견을 충실히 반영하여 내년 4월부터 준비를 마친 시· 군부터 순차적으로 시행되도록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9월 8일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유·무선 RDD를 활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