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스페이스X, 우주여행 재추진 "달에 민간인 보낸다"

스페이스X 로켓 발사 장면.
스페이스X 로켓 발사 장면.

미국 민간 우주개발회사인 스페이스X가 민간 관광객을 자사 차세대 우주선 'BFR'(Big Falcon Rocket)에 태워 달에 보내겠다는 새로운 계획을 발표했다.

스페이스X는 14일 트위터에 "세계 처음으로 민간 승객을 BFR 발사체에 태워 달 근처까지 보내기로 계약을 맺었다"며 "이는 우주여행을 꿈꾸는 모든 사람에게 도달 가능한 중요한 일보"라고 밝혔다.

전기차회사 테슬라의 엘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이끄는 스페이스X 측은 이들 민간인의 신원이나 발사 시점 등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은 채 오는 17일 추가 정보를 밝히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던 상업용 우주여행의 꿈을 재추진한다.

관광객을 태워 보낼 BFR은 엔진 31개를 달고 150t의 화물을 우주로 실어 올릴 수 있는 차세대 로켓으로 지구상 어디든 1시간 안에 여행할 수 있는 비행체로도 활용 가능하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머스크는 앞서 지난해 한 연설에서 오는 2022년까지 화성 탐사 우주선 2기를 발사시키는데 BFR 로켓을 사용할 계획을 공개하며 "5년 안에 우주선을 완성해 발사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스페이스X는 최근 미국 플로리다에서 16번째 상업 위성 발사에 성공했으며, 내달 초 한국의 차세대 소형위성 1호 등을 궤도에 올려 보낼 팰컨 9 로켓의 발사도 앞뒀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