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블로에비에이션, 드론 40대 군집비행 기술 개발

국내 중소기업이 드론을 40대까지 동시에 비행할 수 있는 군집비행 기술을 개발했다.

무인항공기 개발업체인 파블로에비에이션(대표 김영준)은 자체 개발한 지상컨트롤시스템과 군집비행기술을 활용해 드론 40대로 군집비행을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고 17일 밝혔다.

파블로에비에이션이 40대 군집비행 시연하기 전 드론 배열 모습.
파블로에비에이션이 40대 군집비행 시연하기 전 드론 배열 모습.

국내 기업 가운데 이처럼 한꺼번에 40대까지 통제할 수 있는 군집비행기술을 개발해 시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 군집비행 기술은 20~30대 정도를 군집비행하는데 그쳤다.

파블로에비에이션은 드론 간 실시간 통신으로 충돌위험을 줄이고,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구현했다. 실내외 군집비행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한데 이어 드론정밀제어시스템과 드론영상처리시스템 및 드론도심항법 기술 등을 추가로 개발해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시연에서는 드론 40대를 30m 높이로 띄워 7분 동안 비행했다. '실시간운동학-위성위치확인시스템(RTK-GPS)'으로 드론 간 거리 및 속도를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한 뒤 비행에 성공했다. 군집비행을 하려면 충돌 방지를 위한 정밀 위치 측위 기술과 통신기술을 갖춰야 한다.

이 회사는 다음 달부터 인천 송도에서 매주 군집비행을 선보일 예정이다. 앞으로는 야외 드론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과 딥러닝을 이용한 드론영상처리시스템도 개발해 스마트시티 구축에 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세계적인 드론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인 라트비아 SPH엔지니어링과 군집비행 및 지상관제시스템 기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영준 대표는 “드론정밀제어시스템은 드론 군집비행과 에어쇼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핵심 기술”이라면서 “앞으로 미국 인텔이나 중국 이항처럼 드론 군집비행 원천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블로에비에이션이 드론 40대 군집비행을 하면서 회사 로고를 연출한 모습.
파블로에비에이션이 드론 40대 군집비행을 하면서 회사 로고를 연출한 모습.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