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외신 문대통령 도착 소식 타전, "공항서 수많은 북한주민들 환영"

[평양정상회담]외신 문대통령 도착 소식 타전, "공항서 수많은 북한주민들 환영"

미국 AP, 프랑스 AFP, 일본 교도, 중국 신화통신을 비롯한 해외 주요 언론은 18일 3차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도착 소식을 일제히 긴급 기사로 타전했다.

외신들은 문 대통령의 이번 방북이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시 김정일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을 한 이후 11년 만에 이뤄진 것이라면서 회담 진행과 결과에도 큰 관심을 나타냈다.

AP통신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세 번째 회담을 위해 이날 평양에 도착했다고 신속히 보도했다.

AP는 문 대통령이 평양 순안 국제공항에서 양복과 한복 차림으로 늘어서 꽃과 인공기, 한반도기를 흔드는 수많은 북한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 대통령을 영접했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 위원장과의 회담을 위해 18일 평양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문 대통령의 평양 방북이 지난 2007년 노무현 대통령의 방북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미 ABC, CNN과 중국 관영 중앙(CC) 등 주요 방송들도 문 대통령의 방북 일정 소식을 상세히 전했다.

공항 계류장에는 주민 수백 명으로 이뤄진 환영 인파가 모였다. 이들은 한반도기와 인공기, 꽃다발을 들고 문 대통령을 환영했다.

공항에는 '평양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합니다!', '민족의 단합된 힘으로 평화와 번영의 시대를 열어나가자!'라는 대형 현수막이 설치됐다. 북한 조선중앙TV도 이례적으로 공항 영접 행사를 생중계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