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휴게소, 대변혁이 시작됐다...스마트 교통 거점으로

고속도로 휴게소가 다양한 교통수단으로 환승하고 정보통신기술(ICT) 서비스를 이용하는 스마트 모빌리티 허브로 바뀐다. 내년부터 모바일 음식 사전 주문 서비스를 도입하고, 전기차 충전 시설도 완비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올해부터 2022년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혁신을 위한 중장기 마스터플랜을 수립했다고 18일 밝혔다.

고속도로 휴게시설은 1970년 경부선 개통과 함께 설치된 이후 매년 내외국인 6억명이 이용하는 공익시설로 발전했다. 1971년 4곳에서 현재 전국 220곳으로 늘어났다.

국토부와 도공은 스마트 서비스와 공공교통 거점 기능 강화를 위해 휴게시설에 미래 기술을 접목하고 선도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공공교통 모빌리티 허브를 접목하고 휴게소형 하이패스IC 확대, 수소차 등 친환경 충전 인프라 구축 등 5개 실행 과제를 추진한다.

현재 고속버스 환승이 가능한 휴게소는 8곳이다. 모든 이동 수단을 통합하는 서비스형모빌리티(MaaS) 확대에 따라 다양한 교통수단 환승이 가능한 휴게소형 공공교통 이동 거점으로 개편된다. 정부는 연내 모빌리티 허브 시범 사업 타당성을 검토하고 2022년부터 운영한다.

이용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휴게소형 하이패스 인터체인지(IC) 대상지 세 곳을 추가 발굴한다. 하이패스 IC는 휴게소·본선에서 물류·관광시설 등지로 곧장 진출입이 가능하다. 현재 휴게소형 9곳, 본선형 2곳이다. 하이패스IC 설치 휴게소에 시내·외 버스 환승센터도 설치한다.

휴게소형 하이패스IC
휴게소형 하이패스IC

휴게시설에 수소차·전기차 충전소 등 친환경 충전 기반을 구축한다. 내년에 전기차 급속 충전시설을 모든 휴게소에 설치하고, 수소차 충전소는 8곳에서 2022년 60곳으로 확대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음식을 사전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도 내년에 전국 휴게소에서 제공한다. 올해 8곳에서 모바일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다. 통행료·휴게소·교통 정보 등 고속도로 관련 온라인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통합 플랫폼도 구축한다.

에너지 자립형 휴게시설도 늘린다. 도공은 태양광은 물론 지열발전, 연료전지와 저장장치를 합한 융·복합형 신재생에너지 발전 시설도 도입하는 등 휴게시설 에너지 자립도를 30% 이상 상향시킬 계획이다.

국토부와 도공은 휴게시설을 지역경제 거점으로 활용하는 과제도 추진한다. 실행 과제에는 △국도 및 지역 공유형 휴게시설 설치 △화물차 편의 시설 설치 △사회적 기업, 청년 창업 매장 도입으로 지역 기반 일자리 창출 △편안하고 즐거운 안심 휴식 공간 조성 등을 포함했다.

국도 및 지방도에서 고속도로 휴게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입지를 선정해 국도 및 지역 공유형 휴게시설로 개발한다. 화물차 운전자 졸음운전 예방과 편의 향상을 위해 샤워, 수면, 세탁실 등이 구비된 화물차 운전자 편의시설을 확대한다.

휴게시설에 사회적 기업 매장을 신규 도입하고, 청년창업 매장을 늘린다. 지역 일자리를 확대하고, 몰래카메라 탐지장비 보급과 합동 점검반 운영으로 안심 휴식 공간을 조성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휴게시설 운영 혁신을 위해 임대 입찰 및 평가제도 개선, 입점 매장 수수료율 인하를 통한 공정한 거래 여건 조성 등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