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루츠 전 GM 부회장,"테슬라 수익내지 못할 것"

밥 루츠 전 제너럴모터스(GM) 부회장이 테슬라는 “무덤으로 향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루츠는 18일(이하 현지시각) CNBC 대담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모델3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을 내지 못할 것”이라며 “한해 1만5000대를 채 생산하지 못하는 공장에서 9000명이 일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루츠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자동차 회사를 어떻게 운영하는지를 모른다면서 “테슬라가 무덤으로 향하는 자동차 회사”라고 표현했다.

밥 루츠 전 제너럴모터스(GM) 부회장.
밥 루츠 전 제너럴모터스(GM) 부회장.

루츠는 이어 “테슬라가 미국 당국에 의해 차입을 허용받지 못함으로써 '현금 출혈'을 겪을 것이라면서 “1~2년 후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누가 테슬라를 죽였나'라는 제목의 영화가 나오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아우디와 BMW, 메르세데스-벤츠 등도 전기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고 있음을 언급하고, 이들은 테슬라와 달리 전기차 손실을 기존 내연 기관차로 만회할 수 있음을 상기시켰다.

루츠 경고는 머스크가 앞서 “회사를 비상장사로 전환하겠다”며 “자금이 확보됐다”고 말한 데 대해 미국 법무부가 '범죄 혐의'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난 것과 때를 같이 한다.

테슬라 주식은 18일 최대 7.1% 주저앉았다가 낙폭을 3%가량으로 좁히면서, 284.96달러(약 32만300원)로 최신 집계됐다.테슬라는 루츠 경고에 대한 논평 요청에 즉각 응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테슬라 주주 로스 거버는 같은 대담에서 “(머스크의 비상장사 전환 및 자금 확보 발언이) 범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테슬라가 최악의 상황은 넘기고 있다는 판단이라고 강조했다.

오펜하이머의 콜린 루치 애널리스트도 “펀더멘털에 문제가 없다면, 설사 머스크가 없다고 해도 테슬라가 장기적으로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루치는 또 테슬라 추가 차입이 금지되리란 루츠 관측에 대해 “순전한 추측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루치는 테슬라 투자 견해를 '사자'로 부여하고 주가 목표치도 385달러로 제시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