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연내 서울 방문"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해 안에 서울을 방문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평양공동선언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서울 방문을 요청했고, 가까운 시일내 방문하기로 했다”면서 “가까운 시일은 올해 안이라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 방문은) 최초 북측 최고 지도자가 방문 하는 것이며, 남북 관계에 획기적 전기가 마련된 것”이라고 전했다. 김 위원장도 가까운 시일 내 서울 방문 계획 의사를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철도 연결, 개성공단 정상화 등 교류협력 증대 구상도 밝혔다. 남북 정상은 회담에서 교류협력을 증대하고 민족경제를 균형 발전시키기 위한 실질 대책을 만들기로 의견을 모았다.

남과 북은 올해 내 동, 서해선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을 갖기로 했다.

조건이 마련되는 데 따라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을 우선 정상화하고, 서해경제공동특구와 동해관광공동특구를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경제 제재 해제 이후 두 사업 재개를 우선순위에 놓겠다는 합의로 해석된다.

자연생태계 보호와 복원을 위한 환경협력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산림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의 실천적 성과를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정용철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