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정상회담]중소기업계, 9월 평양공동선언' 적극 환영... 개성공단 가동 등 경협 기대

중소기업계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함께 발표한 '9월 평양공동선언'에 대해 적극 환영 입장을 밝혔다. 한반도 평화와 새로운 미래를 가져올 의미 있는 한걸음이라는 평가다.

[평양정상회담]중소기업계, 9월 평양공동선언' 적극 환영... 개성공단 가동 등 경협 기대

중소기업중앙회는 19일 “이번 공동선언은 남과 북이 처음으로 한반도를 항구적인 평화지대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비핵화의 단계적 추진과 군사합의, 김정은 위원장의 가까운 시일안의 서울방문, 민족경제의 균형발전을 위한 다방면의 실질적인 대책들이 논의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공식 논평했다.

특히 “금년 내 철도 및 도로 연결을 위한 착공식 개최,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관광사업의 조기 재개 노력, 서해경제공동특구 등을 조성하는 문제를 협의하기로 한 것은 향후 경제협력 활성화를 가져올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했다.

중소기업계는 남북경협의 상징인 개성공단 가동과 금강산 사업의 조기 정상화 등 중소기업이 다양한 남북경제협력사업을 추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희망한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장 등도 특별수행원단으로 방북해 이에 대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기중앙회는 “한민족의 명절인 추석에 찾아온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열매가, 남북한의 상생을 이끌 남북경협의 재개라는 또 다른 희망의 씨앗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