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 제1회 과학기술상·기술연구기금 수상자 발표

장석복 카이스트 교수<사진 도레이첨단소재>
장석복 카이스트 교수<사진 도레이첨단소재>
장정식 서울대 교수<사진 도레이첨단소재>
장정식 서울대 교수<사진 도레이첨단소재>

한국도레이과학진흥재단(이사장 이영관)은 19일 '제1회 한국도레이 과학기술상' 수상자와 과학기술연구기금 지원대상자를 발표했다.

재단은 올해 1월 출범했으며, 화학과 재료 분야 기초와 응용연구에서 생애 탁월한 업적으로 과학발전에 크게 공헌한 기여한 연구자에게 과학기술상을 시상한다. 잠재성 높은 연구과제에 연구비도 지원한다.

재단은 올해 과학기술상 기초연구 부문에 장석복 카이스트 화학과 교수, 응용연구 부문에 장정식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를 수상자로 선정했다. 각 수상자에게는 상금 1억원과 상패를 수여한다.

장석복 교수는 유기촉매반응 분야에서 장기간 연구했다. 락탐 골격을 효율적으로 합성할 수 있는 촉매반응 연구는 30여년간 난제를 해소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장정식 교수는 국내 기능성 고분자 나노재료 제조분야를 연구, 스마트 센서인 전자 코와 전자 혀를 개발했다.

재단은 창의적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장기 연구활동에 몰입하도록 화학과 재료 분야 기초·응용연구에서 2팀씩 총 4팀을 선정했다. 기초는 이민재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연구팀과 이은성 포항공대 화학과 교수 연구팀, 응용은 왕건욱 고려대 KU-KIST 융합대학원 교수 연구팀과 이윤정 한양대 에너지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뽑혔다. 연구과제는 의약, 촉매, 전자소자, 이차전지 등 다양한 분야다. 재단은 각 연구팀에 매년 5000만원씩 3년간 연구비를 지원한다.

재단은 올 4~6월까지 과학기술상과 과학기술연구기금 공모를 받았다. 전문가 서면심사, 패널토론 심사,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대상자를 선정했다. 9월 재단 이사회에서 최종 확정했다. 시상식은 10월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 센터에서 열린다.

시상식에는 학계 주요 인사, 재단 이사진과 심사위원, 닛카쿠 아키히로 도레이 사장 등이 참석한다. 노벨화학상 수상자 노요리 료지 박사를 초청, 화학 역할과 연구자로서 창의 도전에 관한 강연을 듣는다.

재단은 “우수한 과학자가 존경 받고 혁신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화학을 이끌 차세대 인재양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