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바이오신약까지 확장...美 대학과 계약 체결

셀트리온 연구진이 바이오 의약품을 연구하고 있다.(자료: 셀트리온)
셀트리온 연구진이 바이오 의약품을 연구하고 있다.(자료: 셀트리온)

셀트리온이 바이오시밀러를 넘어 신약까지 영역을 확장한다. 미국 등 선진 대학·연구기관과 협업해 신약 역량을 확보, 종합 바이오의약품 기업으로 도약한다.

셀트리온(대표 기우성)은 미국 에모리대학교와 죽상동맥경화증 바이오 신약 후보물질 개발을 지원하는 인큐베이션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인큐베이션은 기업이 외부 연구기관이나 스타트업에 △연구 공간 △시설 △인력 △사업운영 컨설팅 등을 제공한다. 신약이나 차세대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 지원이 목적이다. 연구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결과물 상업화를 우선 협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방법이다.

셀트리온은 이번 계약으로 에모리대 의과대학에 죽상동맥경화증 신약 후보물질 개발 연구비용과 기술을 지원한다. 후보물질 생산도 맡는다. 연구 결과로 개발한 신약 후보물질은 도입 우선협상권을 갖는다.

죽상동맥경화증은 혈관 벽에 지방과 콜레스테롤, 면역세포, 혈관벽세포가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혈관질환이다. 심근경색, 협심증 등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 말초동맥질환으로 이어진다.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은 세계 사망원인 1위다. 2016년 한 해 세계에서 약 1520만명이 이 병으로 사망했다.

죽상동맥경화증 발병과 진행을 막기 위해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중 지질을 낮추는 스탄틴 계열 약물이 주로 사용된다. 완벽한 치료가 어렵다. 의료계 미충족 수요 해소와 치료 기회 확대를 위해 새로운 치료제가 필요하다.

에모리대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 위치한다. 기업, 기관, 대학 등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하는 공동 생명의공학 프로그램이 강점이다. 부설 연구소로 높은 수준 신약을 연구한다.

신약 개발은 조한중 에모리 의과대학 석좌교수가 이끈다. 조 교수는 에모리 의과대학과 조지아공과대가 공동 설립한 의생명공학과 부학과장이다. 죽상동맥경화증, 대동맥판막질환, 나노의학 등을 연구하는 심혈관계 기계생물학 권위자다.

조 교수 연구팀은 죽상동맥경화증이 이상 혈류가 있는 곳에 생긴다는 점을 주목했다. 혈류에 의해 조절되는 유전자와 단백질을 찾아내 죽상동맥경화증 발병원인임을 규명했다. 이 연구에 기반해 새로운 죽상동맥경화증 치료 후보물질을 발굴했다. 이번 계약으로 신약개발을 본격화한다.

셀트리온과 에모리 의대 협업은 오픈 이노베이션에 기반한 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전략 일환이다. 단순 의약품 위탁생산을 넘어 개발단계부터 참여해 신약개발을 지원한다. 장기적으로 신약 역량을 확보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해외 기업, 대학 등과 계약을 이번에 처음 공개했다. 국내에서는 신촌 세브란스병원과 신종플루 항체 치료제 개발에 협업한다.

셀트리온은 글로벌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 빠른 시일 내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자가면역질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이 약 50%에 이른다. 후속 바이오시밀러를 미국, 유럽에 연이어 출시했다.

종합바이오기업을 목표로 바이오시밀러를 넘어 신약까지 확장한다. 최근 셀트리온은 독감 치료신약 후보물질 'CT-P27' 임상2b상을 마무리했다. 유행성, 계절성 인플라엔자 바이러스 대부분에 효과를 확인했다. 타미플루, 리렌자 등 기존 독감 치료제를 대체할 것으로 주목된다. 이 외 CT-P26(유방암), CT-P25(독감백신), CT-P24(B형 간염), CT-P19(광견병) 등도 개발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신약 개발 인큐베이션 계약을 바탕으로 향후 다양한 신약과 신기술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표>

셀트리온, 바이오신약까지 확장...美 대학과 계약 체결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jungy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