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스위스 ‘H2Energy’사에 수소 전기 대형 트럭 1000대 공급

사진 왼쪽부터 현대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사진 왼쪽부터 현대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현대자동차가 내년부터 5년 동안 수소 전기 대형 트럭 총 1천 대를 유럽 시장에 공급한다. 궁극의 친환경 차인 수소 전기 트럭을 앞세워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럽의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하는 것이다.
 
지난 2013년 투싼ix 수소전기차 세계 최초 양산, 2018년 세계 최고 기술력의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 출시 등으로 더욱 강화된 현대차의 글로벌 수소전기차 리더십이 상용 부문으로 확장되는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왼쪽부터 현대차 상용R&D전략실 마이크 지글러 이사, H2E 롤프 후버 회장, 현대차 상용사업본부 이인철 부사장, 상용해외신사업추진TFT 마크 프레이뮬러 이사
왼쪽부터 현대차 상용R&D전략실 마이크 지글러 이사, H2E 롤프 후버 회장, 현대차 상용사업본부 이인철 부사장, 상용해외신사업추진TFT 마크 프레이뮬러 이사

현대차는 19일(현지시각)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국제 상용차 박람회(IAA Commercial Vehicles 2018)에서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 Energy(이하 H2E)와 수소 전기 대형 냉장 밴용 및 일반 밴용 트럭 공급 계약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박람회장 내 컨벤션 센터(CC)에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현대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과 H2E 롤프 후버(Rolf Huber) 회장, 필립 디트리히(Dr. Philipp Dietrich) CEO, H2네트워크협회의 요르크 아커만(Jörg Ackermann) 사장 등 양사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양해 각서 체결로 현대차는 오는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매년 단계적으로 차량을 공급하며, 최종적으로 1000대의 수소 전기 대형 냉장 밴용 및 일반 밴용 트럭을 H2E사에 납품하게 된다.
 
또한 양사는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수소 전기 트럭 보급 확대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는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현대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은 “H2Energy와 MOU 체결을 통해 현대차의 대형 수소 트럭이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며 “이번 MOU를 발판으로 앞으로 유럽 시장 내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H2E 롤프 후버 회장은 “H2Energy가 구성하는 수소 생태계에서, 수소 트럭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현대차의 수소 트럭, 스위스 H2네트워크협회 등 전략 파트너들과 함께 스위스의 수소 에너지 생태계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H2E는 스위스 내 수소 생산 및 공급 등을 제공하는 수소 에너지 전문기업으로, 지속 가능한 이동성 확보와 전국 수소 충전 네트워크 구축 등을 목표로 올해 5월 출범한 ‘H2네트워크협회’의 사업 개발 및 수행을 담당하고 있다.
 
H2E는 친환경 물류 혁신을 추진 중인 ‘H2네트워크협회’의 7개 회원사(주유소 업체 4곳, 식료품 체인 3곳)를 대상으로 현대차의 수소 전기 트럭을 리스 방식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공급하게 될 수소 전기 대형 냉장 밴용 및 일반 밴용 트럭은 기존 대표 대형트럭인 엑시언트를 기반으로 유럽 현지 법규에 맞춰 개발되고 있다. 승용 넥쏘에도 들어가는 신형 수소연료전지시스템 2개가 병렬로 연결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고성능 모터, 고효율 배터리 등 수소 전기차 전용 부품들이 들어간다. 
 
1회 충전 주행거리 약 400km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충분한 1회 충전 주행거리 확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냉장 밴 사이 공간 등에 약 8개의 대형 수소 탱크를 장착할 예정이다.
 

수소전기트럭 주요 제원
수소전기트럭 주요 제원

현대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상품성을 갖추고도 가격 경쟁력까지 겸비한 수소 전기 대형 트럭을 선보이기 위해 전사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투입하고 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기술력을 강조하는 차원에서 이번 하노버 국제 상용차 박람회에서도 수소연료전지 분야 전시에 집중했다. 현대차는 △독자적인 시스템 설계와 자체 개발한 막전극접합체(MEA) 적용으로 높은 시스템 효율을 확보한 연료전지 파워트레인 모형 △중량과 부피 등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부품의 99%를 국산화한 연료전지 스택 △회전 시 부상하는 공기 베어링 등 세계 최고 수준 기술이 들어간 터보형 공기압축기 등의 핵심부품을 전시했다.
  
수소 전기 대형 트럭 공급은 현대차가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유럽은 친환경 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대표적인 시장으로 향후 시장 규모가 많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유럽의 주요국가들은 수소전기차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 구매 보조금 및 충전소 구축 비용 분담 등 각종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독일은 보조금, 네덜란드와 노르웨이 등은 세제 혜택 중심으로 보급 확대를 장려하고 있다.
 
차량 공급이 이뤄지는 스위스는 총 중량 3.5톤 이상 화물차에 대해 도로통행료를 부과하고 있으나, 수소 전기 및 배터리 전기 트럭은 이를 면제해주고 있다. 디젤 트럭(유로6)의 경우 연간 10만km 주행 가정 시 약 8천만 원 ~ 9천만 원에 달하는 도로통행료를 내야 한다.
 
수소전기차는 여기에 파워트레인 전동화에 따른 정비 및 수리 비용 절감도 가능해, 상대적으로 디젤 트럭에 비해 높은 차량 가격에도 불구하고 총 소유 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세계 각국의 배기가스 규제, 친환경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만큼 수소 전기, 배터리 전기 기반 무공해 친환경 상용차 수요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배터리 무게 및 부피의 증가가 적재량 감소로 이어지는 만큼,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적재량(또는 탑승 인원)이 상대적으로 적게 필요한 중소형 트럭과 버스는 배터리 전기,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적재량(또는 탑승 인원)이 비교적 많이 필요한 대형 트럭과 버스는 수소 전기 기반으로 시장을 양분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트럭, 버스 등 상용차는 고정된 노선을 반복 주행하는 특성이 있어 수소 충전 인프라 부족에 따른 운행 제약이 승용차에 비해 덜하다. 차고지, 주요 노선 등 일부 장소에서만 충전소를 운용하더라도 상대적으로 큰 무리 없이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 수소 전기 중형 트럭 개발 & 버스 양산 검토…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 강화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수소 전기 상용차 라인업을 확보해 글로벌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
 
우선 청소차 등 공공영역 상용차로 활용할 수 있는 적재량 4~5톤급 수소 전기 중형 트럭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수소 전기 시내버스의 경우 올해 서울과 울산에 각각 1대씩, 내년에는 전국 주요 도시에 수 십 대의 버스를 시범 투입한다. 시장 수요에 맞춰 이르면 2020년 양산에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수소 전기 고속버스를 선보였던 현대차는 앞으로도 다양한 용도의 수소 전기 버스를 개발할 방침이다.
 
현대차의 글로벌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 강화에 따라 수소 전기차 핵심부품을 공급하는 현대모비스도 사업 확대가 예상된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스택을 비롯한 연료전지시스템과 친환경 차 공용부품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현대차는 수소 전기차 대중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도 펼치고 있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 수소 전기차 리스 판매를 시작한 바 있으며, 운수업계 및 수소 에너지 업체의 수소 전기 택시, 수소 전기차 카셰어링 사업 등도 지원하고 있다.
  
독일에선 산업용 가스 제조기업 린데그룹이 투싼ix 수소 전기차 50대로 세계 최초 수소 전기차 카셰어링 서비스를 진행했으며, 프랑스에서는 수소 전기 택시가 파리 시내를 달리고 있다. 국내에서도 울산과 광주에서 각각 수소 전기 택시, 수소 전기차 카셰어링 사업이 진행 중이다.
 
현대차 이인철 상용사업본부 부사장은 “수소 전기 상용차 시장에서 차량과 충전시설을 연계한 맞춤형 토탈 솔루션을 제공할 경우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수소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 글로벌 주요국, 수소 전기 버스 & 트럭 실증 추진… 대중화 준비 박차
 
 세계 주요 국가들은 각종 실증 프로젝트를 지원하며 수소 전기 상용차 대중화를 준비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는 물론 일부 스타트업까지 수소 전기 트럭 개발에 나서는 상황이다. 수소전기 버스는 전문업체 등이 기존 버스를 개조하고, 연료전지 전문업체의 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제작하고 있다. 독자적인 연료전지시스템을 확보한 일부 완성차 업체 등은 자체적으로 버스 제작에 나서고 있다.
 
유럽에서는 스위스, 노르웨이 등 유럽 일부 국가가 수소 전기 트럭에 대한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노르웨이에선 생활용품 도매업체 ASKO社(사)가 지난 2016년부터, 스위스에선 H2네트워크협회에도 속해 있는 리테일 업체 COOP社(사)가 지난 2017년부터 수소 전기 트럭 실증사업을 하고 있다.
 
유럽은 수소 전기 버스 보급 확대를 위한 ‘CHIC(Clean Hydrogen in European Cities) 프로그램’을 통해 유럽 전역 35개 도시에서 90대 규모로 수소 전기 시내버스 시범사업도 펼치고 있다.
 

세계 주요국 및 지역, 수소 전기 상용차 현황
세계 주요국 및 지역, 수소 전기 상용차 현황

북미, 중국, 일본 등에서도 수소 전기 트럭, 버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상황이다.
 
미국은 스타트업 수소 전기차 회사 ‘니콜라 모터(Nikola Motor)’가 오는 2021년 수소 전기 트럭을 양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도요타는 지난해 5월부터 로스앤젤레스 항만 내에서 트럭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수소 전기 버스도 국가 프로젝트에 버스 제조업체 26개사가 참여해 실증사업을 실시한 바 있다.
 
일본은 도요타가 적재중량 3톤 트럭을 기반으로 편의점 물류용 수소 전기 트럭 실증 사업을 내년부터 진행한다. 또한 도요타는 지난해 수소 전기 버스 2대를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했으며, 오는 2020년까지 100여 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중국은 둥펑(東風)자동차 등 일부 로컬 완성차 업체들이 수소 전기 트럭 콘셉트카를 선보였다. 상하이(上海)시는 수소 전기 트럭 수백 대를 보급하는 계획을 공표한 바 있다. 버스 분야에서는 푸티엔(福田), 위통(宇通) 등 10여 개 업체가 파일럿 모델을 공개한 상태이다. 포샨(佛山)시의 경우 오는 2019년 말까지 수소전기 버스 2천 대를 보급하고, 충전소 48곳을 구축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