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코리아, 리콜 한달 만에 4분의 1 완료…“부품수급 원활”

BMW코리아가 한 달 만에 대규모 '화재 사태' 리콜 대상 차량 10만여대 중 4분의 1 이상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회현동에 위치한 BMW코리아 본사 (전자신문DB)
서울 회현동에 위치한 BMW코리아 본사 (전자신문DB)

2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BMW코리아는 지난 20일까지 리콜 대상 차량의 26.3%인 2만8000대에 대해 리콜 조치를 마쳤다.

BMW코리아는 주행 중 엔진 화재사고로 2011∼2016년 생산된 520d 등 42개 디젤 승용차 10만6317대에 대해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리콜이 시작한 이후 한 달 만에 리콜 대상 차량 4대 중 1대가 리콜을 마친 셈이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원활한 부품 수급을 위해 최선을 다한 결과 현재까지는 부품이 차질 없이 공급되고 있다”며 “현재 추세대로라면 목표대로 연말까지 리콜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BMW가 국내뿐 아니라 유럽, 일본 등에서 전 세계적으로 리콜을 시행하면서 원활한 부품 수급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우려가 있었으나 다행히 이는 면한 것이다.

국토교통부가 확보한 EGR 결함 부품과 개선 부품. 류종은 기자 rje312@etnews.com
국토교통부가 확보한 EGR 결함 부품과 개선 부품. 류종은 기자 rje312@etnews.com

BMW코리아는 이번 리콜에서 주행 중 엔진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한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쿨러와 밸브를 개선 부품으로 교체하고 EGR 파이프를 청소(클리닝)하고 있다.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이 쌓이고, EGR 밸브 오작동으로 냉각되지 않은 뜨거운 배기가스가 빠져나가 침전물에 불이 붙으면서 엔진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전문가들은 EGR 모듈 결함 외에도 다양한 화재 원인이 있다고 보고 있다. 한국소비자협회는 BMW 차량 화재 원인에 대해 배기가스를 감소를 위해 주행 중에도 바이패스 밸브를 열리게 하는 위험한 ECU(전자제어장치)의 세팅이 원인으로 지목했다. 바이패스 밸브가 고온의 배기가스 유입을 막기 위해 닫혀있어야 하지만, 실제 주행에서 수시로 열리면서 뜨거운 배기온도가 EGR과 쿨러 등에 손상을 주고 화재가 발생한다는 결론을 도출한 것이다.

최영석 선문대 교수가 BMW GT 차량에 바이패스 밸드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공측정기를 장착하고 있다. (전자신문 DB)
최영석 선문대 교수가 BMW GT 차량에 바이패스 밸드 개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진공측정기를 장착하고 있다. (전자신문 DB)

BMW코리아는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진행 중인 화재 원인 검증에서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해 조사를 하고 있고, 우리도 여기에 협조하고 있다”면서 “소프트웨어 문제는 없다는 게 BMW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하종선 법무법인 대표 변호사를 비롯한 다양한 전문가 집단에서는 BMW가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고압 배기가스재순환장치(HP-EGR)'를 무리하게 사용하도록 설계한 것을 화재 원인으로 지적했다. HP-EGR는 구조가 간단한 반면, 흡기와 배기 시스템의 압력차가 크게 나지 않기 때문에 한계가 낮다. 또 배출가스가 DPF나 촉매 정화 장치 등을 거치기 이전이기 때문에 '수트(검댕)'가 많이 발생, 흡기 매니폴드가 쉽게 오염된다.

고압EGR과 저압EGR이 모두 장착된 BMW 3.0 리터 디젤엔진 (제공=BMW)
고압EGR과 저압EGR이 모두 장착된 BMW 3.0 리터 디젤엔진 (제공=BMW)

BMW코리아는 “EGR 의 고압 저압 여부는 화재와 관련이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화재 사태 주요 원인으로 EGR 쿨러 냉각수 누수 때문에 흡기 매니폴드에서 천공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리콜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BMW 화재는 계속됐다. 18일에는 서울 내부순환로를 달리던 BMW X5에서, 17일에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의 한 도로에서 주행 중이던 BMW 320i에서 불이 났다. 또 지난달 29일에는 경기도 파주에서 2010년식 528i 차량에, 지난달 30일에는 서울 노원구에서 320i 차량과 대전 유성구에서 750i 차량에 각각 화재가 발생했다.

경기도 파주에서 화재가 발생한 2010년식 BMW 528i (제공=파주소방서)
경기도 파주에서 화재가 발생한 2010년식 BMW 528i (제공=파주소방서)

이들 차량은 모두 리콜 대상이 아니었지만 불이 났다. 다만 리콜에 응해 수리를 받은 차량 가운데 화재가 발생한 차량은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다. 리콜을 하기 전 화재 가능성이 큰지를 파악하기 위한 긴급안전진단의 진행률은 99%까지 올라갔다. 지난 20일까지 10만4800대가 안전진단을 받았고, 800대는 예약 대기 상태여서 700여 대가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상태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독일 본사에서도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해 유례가 없을 만큼 빠른 속도로 리콜을 하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리콜에 적극적으로 응한다면 연내에 리콜을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류종은 자동차/항공 전문기자 rje3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