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평양공동선언...“이산가족 근보 해결 최우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추석인 24일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명균, 평양공동선언...“이산가족 근보 해결 최우선”

조 장관은 경기 파주 임진각 망배단에서 이산가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 합동경모대회 격려사에서 “남북 모두에게 이산가족 문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이 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조기 개소와 화상 상봉·영상편지 교환 협의 등 평양공동선언의 합의 사항을 소개하면서 “남북 간 후속 협의를 통해 합의를 신속하게 이행해 나가면서 모든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 성묘 등 다각적 방안도 계속해서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서 서로에게 주소를 적어주며 건강을 당부하는 가족의 모습은 온 국민의 가슴을 울렸다”면서 “세상에서 가장 오랜 이별과 가장 슬픈 만남을 끝내고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지키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조 장관은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 남북은 전쟁 없는 한반도, 핵무기와 핵 위협 없는 평화의 터전,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을 약속했다”며 “이산가족 어르신들께서 희망과 의지의 힘으로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들어 오셨듯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내일을 열어 가겠다”고 다짐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