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실적 신기원' 예약..."영업익 17조원 돌파"

삼성전자 3분기 '실적 신기원' 예약..."영업익 17조원 돌파"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에 또 한차례의 '실적 신기원'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 사업이 다소 주춤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지난해부터 이어진 메모리 사업 '질주'가 이어지면서 사상 최고 실적이 유력시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다음달 5일을 전후로 올해 3분기 잠정 실적을 공시한다. 증권가 실적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는 매출 65조2000억원에 영업이익 17조2000억원 수준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매출은 5.1%, 영업익은 18.5% 늘어나는 것이다. 매출은 역대 최고치였던 작년 4분기(65조9800억원)에 다소 못 미치나 영업이익은 올 1분기에 써냈던 신기록(15조6400억원)을 훌쩍 넘는 수치다.

삼성전자가 실적 경신 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낙관하는 결정적인 근거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 '호황 장기화'다.

지난해 말부터 하강국면(다운턴)에 진입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D램 가격은 비교적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 낸드플래시도 평균판매단가(ASP)가 비교적 빠른 속도로 떨어지고 있지만 새 수요가 창출되면서 전체 매출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스마트폰 사업은 마케팅 비용 증가로 2분기보다는 영업이익이 줄어들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디스플레이 사업은 가동률이 기대에 못 미친다는 분석과 함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부문 호조에 힘입어 2분기에 비해 나아질 것이라는 낙관론이 함께 나온다. 소비자가전(CE) 부문은 작년과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추정됐다.

삼성전자는 오는 4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67조원, 17조원 수준에 달하면서 실적 호조를 이어갈 예정이다. 다만 최근 급격한 상승곡선은 다소 둔화하면서 조정기에 접어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연간 기준으로는 올해 매출 250조원, 영업이익 65조원으로 사상 최고 기록을 가볍게 달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NH투자증권은 최근 보고서에서 “여러가지 논란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급이 호조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최근 머신러닝과 음성인식, 클라우드 등 새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중이고, 새로운 수요 성장은 초기 단계”라고 진단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