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한일정상회담, 문 “북일정상회담 추진”...아베 “김정은 만나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북일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직접 마주보겠다”고 화답했다.

[이슈분석]한일정상회담, 문 “북일정상회담 추진”...아베 “김정은 만나겠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가 열리는 미국 뉴욕에서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관계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일정상회담은 이날 오전 11시 20분부터 낮 12시 15분까지 55분간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 메시지도 김 위원장에게 충실하게 전달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고 모두발언을 통해 말했다. 그러면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일본에서 환영하고 지지해 준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비공개 회담에서는 문 대통령이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여는 과정에서 북일 대화와 관계개선도 함께 추진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세 차례에 걸쳐 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대화 및 관계개선을 모색할 것을 권유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하고 관계개선을 모색할 용의를 밝혔다는 점도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관계 개선을 추진하려 한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이날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북한과의 관계 회복 의지를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납치, 핵·미사일 문제 해결을 위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 정상화를 지향하는 일본의 방침은 변함이 없다”면서 “북한이 가진 잠재력이 발휘되도록 도움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어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나도 북한과의 상호불신의 껍질을 깨고 새로운 시작을 하겠다. 김 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아베 총리는 모두발언에서도 “지난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께서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신 데 경의의 말씀을 드린다. (일본인) 납치 문제를 포함해 일북 관계에 대해 언급한 것에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비핵화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결의 이행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인식이 일치했다고 보도했다. 한·일, 한·미·일 긴밀한 연대를 확인했다. 두 정상은 북한이 요구하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에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를 인용, 아베 총리가 남북정상회담 전에 문 대통령에게 납치 문제 해결 중요성과 북일 관계에 관한 일본의 생각을 김 위원장에게 전달해 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납치 피해자의 조기 귀국과 북일 평양선언에 기초한 불행한 과거의 청산과 국교정상화를 지향한다는 내용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