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중소기업까지 자금 흐르는 산업 생태계 조성해야

추석을 앞두고 잇달아 열린 남북정상회담, 한·미 정상회담으로 남북 관계에 훈풍이 불고 있다. 얼어붙어 있던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문재인 대통령 말대로 결실의 계절이다. 한반도에 훈풍이 분다.

청와대나 정부에는 미안한 소리지만 실물경제는 훈풍이 아니다. 중소기업 특히 지방 중소기업에는 벌써 겨울이다. 돈이 돌지 않으니 생존을 걱정한다. 국회의원이나 국무위원, 청와대에 계신 높은 분들이 좋아하는 추석 민심은 냉랭하다.

추석 직전 한 중소기업 대표는 “중국 업체 저가 공세가 심해 매출이 줄어들고 있는데 임금은 올려 줘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에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다른 기업 대표는 “최저임금을 인상하면 그에 수반해 숙련공 임금도 올려 줘야 하는 것이 기업 임금 체계”라면서 “매출이 오르는 것은 아니니 결국 직원을 줄일 수밖에 없는 형편”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기업 경영을 해본 적 없는 의원, 교수, 정당원, 운동단체 공무원이니 이런 '중소기업 현실'을 알 리가 없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 대전·세종·충남지역본부가 75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018년 추석자금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 기업 52%가 '자금 사정이 곤란하다'고 답했다. 매출 감소가 가장 큰 이유였다. 충북지역본부 조사 결과도 비슷하게 나왔다.

지방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자금난은 심각한 수준이다. 피가 돌지 않는 부위는 고사할 수밖에 없다. 지방 중소기업 현실이다. 지방 기업은 기업인이나 노동자나 모두 힘들다. 이 상황을 놓고 '성장통'이라고 한다면 할 말이 없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는 중소기업 지원 정책이 적지 않다. 창업에서부터 기업 운영을 위한 컨설팅 및 상품화와 마케팅 단계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러나 이런 지원은 경쟁력 제고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좋은 시기에, 좋은 장소에 제대로 정부 지원이 투입되기란 어려운 일이다. 투입 대비 좋은 성과를 냈다는 보고서는 정부에나 존재한다. 미안하지만 실물은 지옥이다.

기업인들은 이야기한다. 함부로 생태계를 만들려고 나서지 말라고. 중소기업이 알아서 제품 만들고 수출해서 돈 벌고 고용 창출할 테니, 노사 당사자가 합의해서 임금을 정할 테니 그냥 두라고.

충청=강우성기자 kws924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