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대통령 "북일회담 성사 협력"…아베 "김위원장과 마주보겠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오전(현지시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향해 "한반도의 평화구축 과정에서 북일관계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북일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20분부터 오후 12시 15분까지 55분간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며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님의 메시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충실하게 전달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일본에서 환영하고 지지해 준 것에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진행된 회담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상세히 설명하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번영의 새 시대를 여는 과정에서 북일 대화와 관계개선도 함께 추진되는 게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세 차례에 걸쳐 김 위원장에게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 등 북일대화 및 관계개선을 모색할 것을 권유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김 위원장이 적절한 시기에 일본과 대화하고 관계개선을 모색할 용의를 밝혔다는 점을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납치자 문제를 해결하고 북일 관계 개선을 추진하려 한다면서, 이를 위해 김 위원장과의 직접 대화를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교도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납치 문제와 관련해 "계속해서 한국 정부가 지원해주기를 부탁한다. 김 위원장과 직접 마주 볼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모두발언에서도 "지난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문 대통령께서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신 데 경의의 말씀을 드린다"며 "(일본인) 납치 문제를 포함해 일북 관계에 대해 언급한 것에 감사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기도 했다.

교도통신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이날 회담에서 비핵화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를 이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인식이 일치했다며 한일, 한미일의 긴밀한 연대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또 두 정상이 북한이 요구하고 있는 한국전쟁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통신은 설명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