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미 종전선언' 가시화…문재인·트럼프 "북 비핵화 견인·대북제재 병행"

문재인 대통령이 '연내 종전선언' 목표 달성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남·북·미 간에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 종전을 선언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 유엔총회 기조연설 등 3박 5일 '북핵 외교' 일정을 마치고 27일 늦은 밤에 귀국한다.

추석 연휴 기간 뉴욕에서 벌어진 북한 비핵화 외교전은 치열했다. 평양정상회담에 이어 73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한국, 미국, 북한이 교차 회담했다.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화됐다. 2차 북·미 회담이 성사되면 곧바로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구체화될 수 있다. 이후 남·북·미 간 연내 종전선언 윤곽도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전 뉴욕 파커 호텔에서 폭스(FOX)뉴스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오전 뉴욕 파커 호텔에서 폭스(FOX)뉴스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25일(이하 현지시간) 오전 뉴욕 파커호텔에서 폭스뉴스와 인터뷰를 갖고 '연내 종전선언' 목표가 달성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 때 충분히 논의했고,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도 논의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 종전선언을 이루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공감대가 대체로 (형성)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미 간 비핵화 관련 입장차가 있지만 종전선언 당위성에는 이견이 없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실제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회담에서 종전선언과 관련해 논의를 구체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내 종전선언이 이뤄질 가능성이 짙어졌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을 꺼리는 미국 내 보수 진영을 상대로 인식 전환에도 힘썼다. 문 대통령은 “종전선언은 정치 선언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다”면서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으로, 미국으로서는 손해 볼 일이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종전선언에 앞서 비핵화 담판을 위한 2차 북·미 정상회담은 기정사실화됐다. 조만간 날짜와 장소가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에서 “우리는 많은 나라 지지 속에 전쟁의 망령을 대담하고 새로운 평화 추구로 대체하기 위해 북한과 대화하고 있다”면서 “비록 아직 할 일은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 용기와 그가 취한 조치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북 제재 논의도 오갔지만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는 유지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북)제재는 비핵화가 일어날 때까지 계속 시행될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를 위해 대화와 압박을 병행했다.

문 대통령은 대북 제재 외에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다양한 상응 조치로 △종전선언 △인도 지원 △예술단 교류와 같은 비정치 교류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 등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정에 관한 공동 성명도 발표했다. 2021년 철폐 예정으로 있는 미국의 수입산 화물자동차 관세 연장, 투자자-국가분쟁해결제도(ISDS) 남용 제한 등이 주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26일 유엔총회 연설을 끝으로 뉴욕 순방 일정을 마무리한다. 연설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고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비전을 제시한다.

문 대통령의 바통을 이어 받아 29일 예정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의 연설도 비핵화 협상의 진행 방향을 가늠할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