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유엔총회 기조연설…"국제사회, 北 새로운 선택에 화답할 차례"

문재인 대통령은 26일(이하 현지시간) “북한은 오랜 고립에서 스스로 벗어나 다시 세계 앞에 섰다”면서 “이제 국제사회가 북한의 새로운 선택과 노력에 화답할 차례”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연설에서 북한의 비핵화 결단에 유엔과 국제사회의 상응조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의 유엔 총회 기조연설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결단이 올바른 판단임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며 “북한이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의 길을 계속 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하는데, 유엔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조연설을 통해 지난 1년 동안 한반도 비핵화 진전과 남북관계 동향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 진전 내용과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를 위한 확고한 의지를 전달하는 데 주력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주 평양에서 세 번째로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한반도를 핵무기와 핵위협이 없는 평화의 터전으로 만들 것을 다시 한 번 합의했고, 김 위원장은 가능한 빠른 시기에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며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한다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를 포함한 추가적 비핵화 조치를 계속 취할 용의가 있다고 분명하게 밝혔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진전된 비핵화 의지에 맞춰 국제사회도 상응하는 화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 종전선언을 이뤄야 함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65년 동안 정전 상황으로 전쟁 종식은 매우 절실하다”며 “평화체제로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으로, 앞으로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구상에 대해서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유엔이 채택한 결의를 지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8월 15일 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 것에 대해 “동아시아철도공동체는 향후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 공동체, 더 나아가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이어질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동북아에서 유엔의 정신인 다자주의를 실현하고 공영의 미래를 만들어 나가는 길에 국제사회가 지지와 협력을 보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천명하고, 관련 조치에 감사를 표하는 등 달라진 미북 관계를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많은 나라 지지 속에 전쟁의 망령을 대담하고 새로운 평화 추구로 대체하기 위해 북한과 대화하고 있다”면서 “비록 아직 할 일은 많이 남아 있지만 김정은 위원장 용기와 그가 취한 조치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앞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용의가 있다면서 북한과의 국교 정상화 의지를 내비치는 기조연설을 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