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차관 정승일, 특허청장 박원주 등 5명 차관급 인사 단행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 외교부 1차관에 조현 2차관을 각각 임명하는 등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외교부 2차관에는 이태호 대통령비서실 통상비서관, 특허청장으로는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각각 임명했다. 국립외교원장에는 조세영 동서대 국제학부 특임교수 겸 일본연구센터 소장을 선임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차관급 5명 인사를 발표했다.

조현 차관
조현 차관

조현 외교부 1차관은 전주고와 연세대 정외과를 졸업한 뒤 외시 13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외교통상부 다자외교조정관, 주 오스트리아대사관 특명전권대사, 주 인도대사관 특명전권대사를 거쳐 문재인 정부 외교부 2차관으로 근무했다. 윤 수석은 “다양한 외교 실무 경험이 있으며, 지난 1년 3개월 동안 외교부 2차관으로 있으면서 보여 준 리더십과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하는 외교부 혁신 강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태호 차관
이태호 차관

이태호 외교부 2차관은 진주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외시 16회 출신이다. 외교통상부 FTA정책국장, 주 모로코대사관 특명전권대사, 경제외교조정관, 현 정부 청와대 통상비서관을 역임했다. 윤 수석은 “외교 현안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토대로 경제 다자외교, 재외동포 보호 등 당면 과제를 원만히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개했다.

정승일 차관
정승일 차관

정승일 산업부 1차관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행시 33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산업부 자유무역협정정책관, 무역투자실장, 에너지자원실장을 거쳤다. 윤 수석은 “산업부 업무 전반에 걸친 전문성과 대내 소통 및 공감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당면한 정책 현안을 차질 없이 해결하는 등 조직 변화와 활력을 가져올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명했다.

박원주 청장
박원주 청장

박원주 특허청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으며, 행시 31회다. 산업부 기획조정실장, 산업정책실장, 에너지자원실장 등을 지냈다. 풍부한 행정 경험과 조직관리 역량, 소통 능력을 두루 갖춘 인물로 평가받았다.

조세영 원장
조세영 원장

조세영 국립외교원장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외시 18회다. 외교통상부 주 중국대사관 공사참사관, 주 일본대사관 공사참사관, 동북아시아국장 등을 지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차관 인사는 오래전부터 예고했고, 인사 준비가 되는 대로 하고 있다”면서 “이번 인사는 문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과 연관성이 없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