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ITS·BIS 사업, 국비 보조사업에 선정...13억4600만원 지원

수원시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ITS) 구축사업'과 '광역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BIS) 구축사업'이 국토교통부 국비 보조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수원시는 총사업비 35억800만원 중 국비로 13억4600만원을 지원받는다. 지원 액수는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 11억7600만원(총사업비 29억4000만원), 광역버스정보시스템 구축사업 1억7000만원(총사업비 3억9800만원)이다.

ITS는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안정성·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수원시는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으로 차량 중심 교통체계를 사람 위주로 재편하고, '안전' '편리' '신속'을 핵심으로 하는 최첨단 교통환경을 만들 계획이다. 주요 사업은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도입, 교통 빅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 교통정보시스템 확대 등이다.

지능형교통체계 사업으로 경기 남부권 권역외상센터가 있는 아주대학교 병원 진입로에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이 구축되면 골든타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BIS 구축사업은 '버스도착알리미'가 없는 정류장에 단말기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버스도착알리미는 버스 도착 예정시간, 노선 정보, 관광지 등을 안내해주는 정보 시스템이다.
양경환 도시안전통합센터장은 “시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교통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시에 꼭 필요한 사업을 국·도비 공모사업에 꾸준히 응모해 예산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 ITS·BIS 사업, 국비 보조사업에 선정...13억4600만원 지원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