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신약개발 기업들, 한 자리에"

"인공지능 신약개발 기업들, 한 자리에"

인공지능(AI)기반 신약개발 기업들이 한 자리에 모인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15일 서울 코엑스에서 '인공지능 파마 코리아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전세계 인공지능 개발사 기술동향을 공유하고 국내 제약사와 제휴로 신약개발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취지다.

협회는 한국형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3월 인공지능 신약개발 지원센터 추진단을 설립했다. 국내 제약기업 중심으로 2차례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인공지능 기술 테스트에 나섰다. 컨퍼런스는 세계 인공지능 전문기업을 초청, 신약개발을 위해 개발된 AI 기술을 살핀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부처와 한국바이오협회,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한국인공지능협회 등 민간단체도 이번 행사를 후원한다.

'인공지능을 통한 신약개발 성공의 열쇠-협력과 혁신'을 주제로 국내 제약사와 국내외 인공지능 전문업체 등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한다.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흐름을 주도하는 국내외 기업 최고 책임자가 연자로 참석해 최신 정보와 기술동향을 제시한다.

IBM 왓슨을 비롯한 뉴메디(Numedii), 투자아(twoXAR) 등 미국계 회사와 일본의 디엔에이(DeNA), 한국 스탠다임, 신테카바이오, 3BIGS 등 모두 9곳이 참여한다. 이들은 신약개발 목적 AI 솔루션 분야의 선진 기술을 보유했다.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의약품분야 AI솔루션 개발사의 보유기술과 신약개발 적용사례를 소개, 국내 제약사와 AI 개발사간 비즈니스 파트너링도 진행할 예정이다.

장윤형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wh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