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유은혜 후보자 임명 강행?...협치정국 '먹구름'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 임명을 감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 반발로 당분간 여야는 대치정국으로 치달을 전망이다.

국회 교육위원회가 1일 유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여야 간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오후 다시 전체회의가 열렸지만 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은 이뤄지지 않았다.

야당은 유 후보자 도덕성 문제와 자질 부족을 들며 자진 사퇴 또는 문 대통령 임명 철회를 요구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유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장관은 국회 동의 없이도 임명할 수 있다.

유은혜 교육부장관 후보자.
유은혜 교육부장관 후보자.

유 후보자가 장관으로 임명되면 국회 운영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곧바로 행동으로 옮기겠다는 방침이다. 4일 열릴 예정인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여야 충돌이 예상된다.

야당은 유 후보자 질문 또는 대정부질문 자체를 보이콧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참여하더라도 유 후보자 자질검증 청문회가 재현될 가능성이 짙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1년짜리 장관을 임명 강행해 정국을 경색시킨다면 책임은 오롯이 청와대와 정부가 져야 한다”며 “정기국회에서 할 일이 많은데, 한반도 긴장완화 국면이 계속되면서 청와대 머리 속엔 협치란 단어가 사라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은 파국에 가까운 정국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여야 3당 원내대표에게 협치를 주문했다. 문 의장은 “협치 정신만 가지면 못할 일이 없다”며 “통일·외교·국방·민생에 관해서는 여도 없고 야도 없다. 국민 앞에 민족 앞에 최선을 다하는 국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