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사태...정국현안 뒷전, 기재위 '마비'. 원내대표 회동·대정부질문 '대치'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비공개 예산정보 유출 논란이 정국 현안을 집어삼켰다.

국회 담당 상임위원회인 기획재정위원회는 마비됐고, 여야 원내대표 간 회동도 살얼음판을 걸었다. 국회의장과 5당 대표간의 정례회동, 대정부질문에서도 여야간 대치상황이 계속됐다.

심재철 사태...정국현안 뒷전, 기재위 '마비'. 원내대표 회동·대정부질문 '대치'

국회 내 특별위원회 가동, 남북국회회담, 판문점선언 비준, 국정감사 등의 현안이 뒷전으로 밀려났다.

1일 예정됐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가 불발됐다. 야당은 국정감사 일정과 증인 채택 등을 위해 이날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다. 이에 여당이 심재철 의원의 기재위원 사퇴 없이는 회의를 개최할 수 없다며 대치해 무산됐다. 심 의원과 기재부는 비공개 예산정보 유출 논란으로 맞고발 상태다.

기재위 내 여야 갈등은 원내대표간 주례회동에서도 이어졌다.

원내대표가 해결사로 나섰지만 소득은 없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심재철 의원 사태와 남북의회회담, 특위 가동 등의 현안을 두고 논의를 벌였지만 이견차만 보였다.

모두발언부터 심재철 의원 논란을 두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추석 연휴 직전 심 의원 압수수색으로 국회가 또 어려운 시간을 마주하고 있다. 어떤 경우든 헌법기관인 국회가 국정감사를 앞두고 행정부가 헌법기관을 고발하는 것은 헌정역사상 유례가 없다”고 지적했다.

계속된 비공개 회동에서도 심 의원을 두고 충돌했다. 김 원내대표가 심 의원실 압수수색에 항의하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신창현 민주당 의원 압수수색을 (오늘) 했지만 여당에선 말 한 마디 없지 않았느냐”고 반박했다고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이날 남북 국회회담과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 국회 추천 몫 헌법재판관에 대한 국회 표결 처리, 사법개혁특위 등 6개 특위 구성도 테이블에 올랐지만 성과가 없었다.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문 의장과 5당 대표의 오찬 모임(초월회)에서도 냉기류는 이어졌다. 주 논의 내용은 남북의회회담과 판문점 선언 비준이었지만, 심재철 의원 논란도 언급됐다. 여당과 제1야당이 아닌 제2야당에서 나왔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심재철 의원 비인가 행정정보 유출 논란을 언급하며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국회의원의 활동에 중점을 두고 봐야 한다”고 한국당에 손을 들어줬다.

한국당은 외교·통일 대정부질문에서도 심 의원 논란에 공세를 취했다. 한국당 의원은 “청와대 직원이 업무추진비를 주점에서 쓰는 게 정당하느냐”고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따져물었다. 이 총리는 “문제가 없다고 본다. 감사를 통해 확인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