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부 장관, 경영계 만나 일자리 문제 해결 당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경영계를 한국경영자총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를 찾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5일 취임인사 차 경총과 대한상의를 잇달아 방문해 손경식 경총 회장과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을 만났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왼쪽)과 손경식 경총회장이 일자리 문제 해결 협력을 논의했다. [자료: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왼쪽)과 손경식 경총회장이 일자리 문제 해결 협력을 논의했다. [자료:고용노동부]

이 장관은 손경식 경총 회장과 만난 자리에서 “우리나라 노사관계 실타래가 엉켰는데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하나하나 푸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사회적 대화가 본격적인 가동을 앞두고 있어 경총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손 회장은 “노사 문제가 안정을 찾아야 하는데 사회적 대화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며 “앞으로 좀 더 발전적으로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박용만 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여러 고용지표가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어 걱정이 많이 된다”라며 “일자리 문제를 빨리 회복하기 위한 여러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과정에서는 정부 혼자만의 힘으로는 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기업, 경영계를 대표하는 대한상의에서 많은 역할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그런 역할을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상당수 근로자가 저임금 근로자라는 사실, 또 근로시간이 OECD 국가 중에서도 긴 편에 속한다는 현실에 대해서는 팩트이기 때문에 부인하기 어렵다”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박 회장은 최저임금 결정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대한상의가 제안한 '3단계 프로세스'에 대한 검토도 요청했다.

이 장관은 “건의문을 잘 받아 내부 검토하고 있다”며 “국회 논의 과정에 참여해 충분한 논의가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최저임금·노동시간 단축 등 최근 노동현안에 대해 현장 문제점을 더 살피고, 경영계의 의견도 더 경청하겠다”고 덧붙였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