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구직자가 다니고 싶은 기업 1위...'좋은 처우 조건' 호평

삼성전자, 구직자가 다니고 싶은 기업 1위...'좋은 처우 조건' 호평

삼성전자가 취업준비생이 다니고 싶은 기업 1위에 선정됐다. 이어 카카오·한국전력공사·SK텔레콤·네이버 등이 순위에 올랐다.

잡플래닛은 11일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2018년 다니고 싶은 기업 TOP 10'을 발표했다. 취업준비생은 가장 가고 싶은 회사로 삼성전자·카카오·한국전력공사·SK텔레콤·네이버를 꼽았다. 현대자동차·SK이노베이션·KT&G·LG전자·CJ제일제당이 뒤를 이었다.

삼성전자는 가장 가고 싶은 회사 한 곳을 묻는 질문에서 17.48% 지지를 받아 1위로 선정됐다. 이어 카카오가 13.44%, 한국전력공사는 9.68%로 뒤를 이었다.

전체 응답자 65% 이상(복수응답 포함)이 '좋은 처우 조건 보장'을 꼽았다.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이 34.77%, '인지도가 높고 좋은 이미지'가 31.39%로 그 뒤를 이었다.

상위권 기업들의 선택 이유는 다소 차이를 보였다. 제조 기반 대기업들은 전체 응답자의 경향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삼성전자를 선택한 응답자 80.1%, 현대자동차를 선택한 응답자의 78%가 '좋은 처우 조건'을 선택 이유로 꼽았다. 이와 함께 '일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과 '좋은 이미지'를 선택했다.

카카오, SK텔레콤 역시 기업 선택 이유로 '좋은 처우 조건'을 꼽는 비율이 가장 높았지만 그 다음으로 '우수한 사내 문화'를 선택한 응답자가 많았다. 일에 대한 자부심이 뒤를 이으며 제조 기업 대기업들과 다른 양상을 보였다.

한국전력공사는 기업 선택 이유가 '높은 안정성'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80.58%로 가장 많았다.

대기업 그룹사 중에서는 SK그룹이 유일하게 10위권 이내에 SK텔레콤과 SK이노베이션이 진입하며 2개 계열사가 이름을 올렸다.

이번 설문조사는 잡플래닛에서 자신의 상태를 취업준비생으로 설정한 활동 유저 1064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잡플래닛은 희망 기업에 한해 이번 설문조사 결과 분석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제공한다. 보고서는 잡플래닛 사이트 고객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