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전기차 충전인프라 로밍 시대 개막...저렴한 충전방법은?

충전카드 하나로 사업자 구분 없이 전국 모든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충전 로밍(Roaming)서비스가 국내에서 시작됐다.

지금까지는 시설물 관리·운영 주체 별로 각기 다른 충전카드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지만 앞으로는 정부와 국내 8개 민간사업자 시설물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인프라 접근성이 한층 높아진다.

전국 전기차 충전인프라 로밍 시대 개막...저렴한 충전방법은?

14일 환경부에 따르면 환경부와 정부 충전사업자 8곳이 전기차 충전시설 공동 이용체계 구축을 완료하고 충전 로밍 서비스를 최근 오픈했다.

충전 로밍은 서로 다른 사업자 서비스 지역에서도 사용자 인증과 과금에 필요한 통신이 가능한 통합 서비스 체계다.

환경부와 대영채비·에버온·지엔텔·제주전기차서비스(JEV)·KT·파워큐브·포스코ICT·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등이 전국에 운영중인 약 1만기 완·급속 공용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민·관 충전시설물을 공유해 통합 운영한 건 보기드문 사례다.

이번 로밍으로 그동안 사업자별로 복잡했던 요금체계도 크게 개선된다. 로밍에 따른 경쟁을 고려해 일부 민간 업체가 충전요금을 인하했기 때문이다.

충전요금은 환경부 회원과 8개 민간충전사업자 회원이 환경부 충전시설을 사용할 경우 1㎾h당 173.8원, 환경부 회원이 민간사업자 시설을 이용하면 1㎾h당 173.8~200원이다.

민간사업자 회원이 또 다른 민간사업자 시설을 이용하면 최대 310원이 부과된다. 다만 충전시설과 회원카드가 동일한 민간사업자는 1㎾h당 100원 이하 수준에서 이용할 수 있다.

환경부와 자택 인근 충전시설을 보유한 민간사업자 카드를 동시에 활용하면 가격 부담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구조다.

충전서비스 업체 관계자는 “다른 사업자의 충전소를 공유하기 때문에 사업자는 신규 인프라 구축비를 아낄 수 있고 전기차 이용자는 인프라 접근에 유리해졌다”며 “다만 접근성이 좋은 시내 주유소의 주유비가 비싼 법인데, 이번 로밍으로 모든 충전소의 가격이 평준화돼 수익 확보에는 오히려 불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표】국내 충전서비스 사업자별 공용충전시설 충전요금(자료 환경공단)

전국 전기차 충전인프라 로밍 시대 개막...저렴한 충전방법은?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