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제정 시동

정부가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제정에 시동을 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은 '국제 스마트시티 표준 포럼'을 오는 24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 우호적인 스마트시티 국제표준이 제정될 수 있도록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우수한 스마트시티 기술과 표준을 소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국내외 표준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행사는 '스마트시티와 지속가능한 사회'를 주제로 개최되는 '2018 IEC 부산 총회'와 연계해 열린다.

스마트시티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추세로, 스마트시티의 안정적인 구축과 확산을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요하다. 스마트시티는 도시 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시스템 간 연계를 통해 운영되기 때문이다. ISO·IEC·ITU 등 3대 국제 표준화 기구 역시 연구모임을 구성해 스마트시티 국제 표준화 논의를 활발히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4월 국토부·산자부·과기부 등 정부부처와 표준화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표준정책 패널'을 구성한 바 있다.

회의에서 우리나라 참석자들은 지난해 국내표준으로 제정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참조모델과 요구기능을 국제표준으로 정식 제안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와 산업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기술표준 사례로서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판단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내 기술이 국제표준을 선점할 수 있도록 표준 연구개발(R&D) 투자 등 다양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면서 “국제 표준포럼을 정례화하고 스마트시티 표준화에 대해 국제적 논의를 주도하는 거점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