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마크롱에게 "EU 세이프가드 조치에 '한국산 철강' 제외해 달라" 요청

프랑스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에게 유럽연합(EU)의 철강제품 세이프가드에서 한국을 예외로 해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파리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불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철강 232조 조치의 여파로 EU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세이프가드 잠정조치를 발표한 데 대해 이같이 요청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15일(현지시각)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은 양국간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한반도 정세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15일(현지시각)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과 마크롱 대통령은 양국간 미래지향적 실질협력, 한반도 정세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마크롱 대통령에게 “EU로 수출되는 한국산 철강제품은 대부분 자동차, 가전 등 EU 내 한국 기업이 투자한 공장에 공급되어 현지 생산 증대와 고용에 기여하고 있다”며 “세이프가드 최종 조치 채택이 불가피하더라도 조치 대상에서 한국산 철강을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여러 나라의 예를 들어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철강 관련 마크롱 대통령의 언급은 다른 나라에 대해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외교 관례상 설명하기 어렵다”면서 “마크롱 대통령은 철강 관련 문제의 소지와 근원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날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및 유엔(UN) 제재 조치와 관련해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 줄 경우 핵과 미사일 실험 중단과 생산시설의 폐기뿐만 아니라 현재 보유 중인 핵무기와 핵물질 모두를 폐기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며 “적어도 북한의 비핵화가 되돌릴 수 없는 단계에 왔다는 판단이 선다면 UN 제재의 완화를 통해 북한의 비핵화를 더욱 촉진해야 하며 마크롱 대통령께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이 같은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마크롱 대통령은 “북한이 실질적 비핵화 조치를 끊임없이 취해 나갔으면 좋겠다”며 “현재 문 대통령께서 추진 중인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성공할 수 있도록 프랑스는 끝까지 지원하고 동반자가 되겠다”고 말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