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중국 검색 엔진 '드래곤프라이' 처음으로 인정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가 중국 검색엔진 프로젝트 '드래곤플라이'를 처음 인정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1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피차이 CEO는 와이어드가 주관한 행사에서 “구글이 중국에서 운영되면 어떤 형태일까”라며 “구글은 중국 내 질문의 약 99%를 답변할 수 있었다”고 시인했다. 드래곤플라이는 구글이 지난해부터 중국 검색시장에 재진입하기 위해 중국 당국의 검열 기준에 맞춘 검색엔진을 개발해온 프로젝트다.

피차이는 “중국에서 현재 이용 가능한 것보다 구글이 제공해줄 수 있는 영역이 많이 있다”며 “암치료 관련 검색 정보도 제공 가능하다”고 밝혔다.그는 구글의 임무는 모든 나라에서 검색엔진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몇 년 전부터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것에 대해 재검토해왔다”며 “우리가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고 싶어 내부적으로 (드래곤플라이를) 추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중국에서 검색엔진이 출시되려면 긴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 선을 그었다. 피차이CEO는 “중국 시장이 얼마나 중요한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있는지를 고려할때 이 문제에 대해서 심사숙고하고, 장기적으로 접근할 것”이라고 말했다.

드래곤플라이는 수많은 논란을 불러왔다. 구글 직원 1400여 명은 중국 검열 기준에 맞춘 검색엔진을 출시해서는 안 된다며 집단 반발했다.

구글은 검색에 대한 검열과 온라인 해킹 등에 대한 우려로 지난 2010년 중국 시장에서 철수했다. 이후 중국 검색시장에서는 바이두 등 중국 기업들만 존재했다.

구글 경영진은 세계 검색시장의 20%를 차지하는 중국을 포기할 수 없다며 재진출을 꾸준히 모색해왔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