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철도 사업 순항 '미국 긴밀히 협조'…착공은 언제?

사진=YTN캡쳐
사진=YTN캡쳐

남북 철도도로 연결 사업에 대해, 우리 정부는 미국과 긴밀히 협의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착공식은 예정대로 11월 말~12월 초에 열릴 것으로 보인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남북 철도·도로 연결과 관련해 "미국 쪽과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고,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역시 정례브리핑에서 "철도 도로협력을 포함한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한미간 공조가 원만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관련된 결과는 대외적으로 밝힐 시기가 되면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조태열 주유엔대사가 남북간 철도 연결이 본격화되면 유엔 제재를 위반할 소지가 있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철도 도로 등 제반 남북 교류 사업들은 남북공동조사 등 제재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부터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추진해나간다"면서 "주유엔대사의 언급도 이런 취지로 언급된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한편 폼페이오 장관은 미 외교전문지 포린어페어스 기고문에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이 이란 핵합의보다 우월한 내용이 될 것"이라면서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가 북핵 합의에서 미국이 타협하지 않을 '핵심' 내용이고, 이는 이란 핵합의에 없는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은 과거에도 비슷한 약속을 한 적이 있지만, 비핵화에 관해 정상 간에 한 개인적인 약속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윤민지 기자 (yunm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