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웨어러블 로봇 도입...로보틱스 신사업으로 키운다

현대자동차 직원이 의자형 착용로봇(H-CEX)을 착용하고 작업 중인 모습.
현대자동차 직원이 의자형 착용로봇(H-CEX)을 착용하고 작업 중인 모습.

현대차그룹은 지난 9월 현대·기아차 북미 공장에 '의자형 착용로봇(H-CEX)'을 시범 적용한 데 이어, 조만간 '윗보기 작업용 착용로봇(H-VEX)'까지 적용한다고 22일 밝혔다. 이후 독자 개발한 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의 기술을 검증하면서 시장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초 로봇·인공지능(AI) 분야를 5대 미래혁신 성장분야 중 하나로 선정, 전략기술본부 산하에 로봇 분야를 전담하는 로보틱스팀을 신설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의자형 착용로봇'은 작업자가 앉은 자세를 오래 유지하도록 해주는 무릎관절 보조시스템이다. 로봇무게는 1.6㎏에 불과하지만 150㎏의 체중까지 지탱하는 내구성을 갖췄다. 허리와 허벅지, 무릎 벨트를 활용해 착용이 간편하고, 신장에 맞춰 길이 조절이 가능하다. 또 착좌각(앉을 때 각도)을 세 가지(85·70·55도)로 설정할 수 있다.

'윗보기 작업용 착용로봇'은 몸을 뒤로 젖힌 채 팔을 들고 일해야 하는 작업자의 힘을 보조해준다. 목과 어깨 등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돕는다. 작업자가 팔을 올리면 최대 60㎏의 힘을 더해줘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과 작업 효율성이 개선된다.

현대차그룹은 로보틱스 분야 신사업 개척을 위해 과감한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국내외 로봇·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유망 기업과 전략적 제휴에도 적극 추진한다.

최근 미국의 인공지능 스타트업 '퍼셉티브 오토마타'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하고 로보틱스 분야에 활용하는 인간 행동 예측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협업에 나섰다. 비전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 분야에서 중국 내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인 '딥글린트'와 협업 중이다. SK텔레콤, 한화자산운용과 함께 총 4500만달러 규모의 'AI 얼라이언스 펀드'를 조성해 관련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 투자도 시작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로보틱스 분야는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뿐만 아니라 인구 감소와 노령화에 따른 생산성 하락에 대한 장기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며 “자율주행차 개발을 통해 쌓은 방대한 기술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보틱스 분야에서도 성과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박태준 자동차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