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옵틱스, 관절염 환자나 노약자 위한 변기 기립 보조로봇 출시

거동이 불편한 환자나 노약자를 위한 변기 기립 보조로섭이 개발됐다. 혼자서는 화장실을 이용할 수 없었던 환자를 위한 의료 복지 서비스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 의료기기 전문기업 링크옵틱스(대표 최용원)은 기존 변기에 쉽게 부착해 사용할 수 있는 환자 및 노약자를 위한 변기 기립 보조로봇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제품은 무릎 통증이나 낙상사고, 척추장애, 관절염 환자와 노약자들이 화장실 좌변기에 앉거나 서서 용변을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2축이 서로 직각으로 교차하는 웜기어 모터를 사용해 버튼 하나로 쉽게 앉거나 설 수 있다. 온·오프 버튼을 누르고 있는 순간에만 동작하도록 설계해 안전성을 높였다. 최대 체중 120㎏의 환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통증 완화와 낙상 방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통신과 비상 버튼 기능을 장착해 보호자나 간병인에게 응급상황을 알릴 수 있다. 무선접속장치(와이파이)와 연동해 사용자의 상태를 휴대전화로 실시간 확인하고 기립보조 장치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다. 편의성을 고려해 안전 손잡이를 양쪽에 설치했다.

링크옵틱스는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고령친화 제품으로 등록해 저가의 금액으로 환자 및 노약자들에게 공급할 예정이다. 고객센터도 설치해 응급시 직접 통화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하기로 했다. 척추 및 관절염 특화병원과 노인전문병원, 요양시설, 고량자 개인 환자 등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하고 있다.

발광다이오드(LED) 광을 이용한 항노화기술 등 의료 분야에서 70건이 넘는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이 회사는 지난 5월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가 개최한 '2018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세포의 종류, 크기, 개수를 분당 60만개 이상을 분류할 수 있는 LED 유세포 분석기를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열린 투자설명회에서 발표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올해 45억원의 매출을 예상하고 있는 링크옵틱스는 내년에 광 의료기기 출시 및 마케팅을 강화해 매출 100억원에 도전할 계획이다.

최용원 대표는 “지난 1년간의 연구개발과 테스트 기간을 거쳐 관절염 및 고령자를 위한 변기 기립 보조 로봇 출시를 했다”면서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고령자 뿐만 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링크옵틱스가 출시한 변기 기립 보조 로봇.
링크옵틱스가 출시한 변기 기립 보조 로봇.
링크옵틱스가 출시한 변기 기립 보조 로봇.
링크옵틱스가 출시한 변기 기립 보조 로봇.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