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세 제동 걸린 3분기 내수 가전유통…경기침체 직격탄

경기 침체 영향으로 3분기 내수 가전유통 시장 성장세가 주춤했다. 업계는 4분기 김치냉장고 성수기 등을 맞아 시장 회복을 기대한다. 사진은 전자랜드 파워센터용산점에서 고객이 김치냉장고를 살펴보는 모습.
경기 침체 영향으로 3분기 내수 가전유통 시장 성장세가 주춤했다. 업계는 4분기 김치냉장고 성수기 등을 맞아 시장 회복을 기대한다. 사진은 전자랜드 파워센터용산점에서 고객이 김치냉장고를 살펴보는 모습.

상반기까지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 온 내수 가전유통 시장이 3분기 들어 제동이 걸렸다. 일부 업체가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는 등 실적 부진을 겪었다. 내수 전반에 걸친 경기 침체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4분기에 대형 세일 이벤트 등이 있지만 경기가 크게 회복되지 않는 한 가전유통 시장 역시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우려된다.

22일 전자신문이 단독 입수한 가전유통 전문 업체 판매 실적(잠정치)에 따르면 롯데하이마트, 삼성전자판매(디지털프라자), LG하이프라자(베스트샵), 전자랜드 등 4개사 3분기 매출이 약 2조5530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6% 성장에 그친 수치다. 업계는 이들 4개사 매출을 전체 내수 가전유통 시장 60%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내수 가전 유통 시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3년째 가파른 상승세를 기록했다. 상반기에도 두 자릿수인 11%대 성장률을 보였다. 그러나 3분기 후반으로 오면서 급격한 경기 침체와 소비 심리 위축으로 실적 상승세가 꺾였다. 힘겹게 버텨 온 가전 유통 시장조차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피하지 못하는 모습이다.

가전 유통업계 1, 2위인 롯데하이마트와 삼성디지털프라자가 나란히 전년 대비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이 약 4% 감소한 1조135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추석 연휴로 영업일수가 감소한 9월 매출 부진이 크게 난 것으로 알려졌다. 4분기에는 차세대 프리미엄 매장인 옴니프라자 7곳이 오픈하는 것에 기대하고 있다.

삼성디지털프라자도 전년 동기 대비 3% 이상 감소한 632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매출 감소에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 매출이 부진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해부터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는 LG베스트샵은 다른 경쟁업체와 달리 이번 분기에도 전년 대비 29%대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스타일러, 건조기 등 LG전자 가전이 프리미엄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데다 숍인숍 확대 등도 매출 증가에 긍정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전자랜드는 3분기에 17% 성장률을 기록했다. 신규 매장 출점과 기존 매장을 프리미엄 매장인 '파워센터'로 리뉴얼한 것이 매출 증가에 주효했다. 다만 상반기 30%를 넘던 상승세는 다소 둔화됐다.

내수 가전유통 업계는 성장세 둔화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소비자 심리지수가 하락하고, 입주 물량 감소에 따른 수요 감소 등 시장 신호도 어둡다.

양지혜 메리츠종금 연구원은 “최근 소비심리 위축과 부동산 거래량 감소에 따른 이사 수요 둔화로 가전 소비 사이클이 하향세로 전환됐다”고 분석했다.

가전유통 업계 관계자는 “8월 이후 시장이 침체됐으며, 경기 영향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4분기에도 경기가 회복되지 않으면 부진한 흐름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실업자 증가와 경제성장률 하향 조정 등 지표가 좋지 않아 걱정이다”고 말했다.


※ 주요 내수가전유통 3분기 실적 추정(단위:억원)
자료:전자공시시스템, 업계 종합

성장세 제동 걸린 3분기 내수 가전유통…경기침체 직격탄


권건호 전자산업 전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