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LA 초고속 터널 12월 개통…"공짜 탑승 제공할 것"

머스크, LA 초고속 터널 12월 개통…"공짜 탑승 제공할 것"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도심 교통 체증 해소를 위해 개발에 착수한 지하 초고속 터널을 12월 10일 개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22일(현지시간) 미 IT 매체에 따르면 머스크는 전날 밤 트위터에 “터널이 거의 완성됐고 12월 10일 밤 오프닝 이벤트가 있을 것이다. 그 다음날부터 일반 대중에 공짜 탑승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터널은 머스크의 우주탐사기업 스페이스X 본사가 위치한 LA 남부 호손에서 LA 국제공항(LAX)로 향하는 2마일(3.2㎞) 구간에 걸쳐 굴착됐다.

머스크가 세운 터널 굴착 전문기업 보어링컴퍼니가 시공했다. 이 터널에서는 최고 시속 250㎞까지 주파하는 하이퍼루프 자기장 고속차량이 운행하게 된다는 것이 머스크 구상이다.

바퀴가 아니라 스케이트 날 형태의 블레이드를 자기장으로 띄워 운행하는 이 차량에는 최대 16명까지 탑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머스크의 LA 터널 구상은 스페이스X 본사에서 LAX까지 405번 고속도로 구간(4.3㎞)에서 고속차량을 운행하는 것이다. 이 구간은 LA 도심 최악 상습 정체구간 중 하나로 꼽힌다.

머스크는 지난 2월 동부 워싱턴DC-뉴욕 구간 터널 공사를 위한 예비굴착 허가를 받았고 시카고 도심에서도 오헤어 국제공항에서 다운타운까지 터널로 연결하는 사업에 입찰한 바 있다.

동부 터널은 워싱턴DC부터 볼티모어, 필라델피아를 거쳐 뉴욕까지 29분 만에 주파하는 하이퍼루프 자기장 고속열차 프로젝트다. 원래 3시간 걸리는 거리를 6분의 1로 단축하는 것이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